보물지도 속 도형 암호를 풀어라! - 초등수학 4학년 동화로 읽는 교과서
이소라 지음, 아리 그림 / 대교출판 / 2012년 2월
품절


뒷 표지를 보면 이 책이 초등 수학 4학년 교과 연계 도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도형과 연관된 단원들입니다.
아이들이 대부분 4학년부터 수학을 어려워하고 심지어 어떤 친구들은 벌써부터 포기하려고까지 합니다.
왜 이렇게 수학을 어려워하는 것일까요?
수학을 재미있게 배워나갈 수 없는 것일까요?
멀리 있는 수학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연관된 수학을 아이들이 쉽게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6편의 이야기를 통해 4학년 수학을 어렵지 않게 알아갑니다.
이야기 속에서 수학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 것일까요?
6편의 이야기 중 각도와 연관된 이야기를 들여다 봅니다.
고개가 항상 오른 쪽으로 기우뚱해 있어서 '1시'라는 별명을 가지게 된 준호.
수학 시간에 준호에게는 또 하나의 별명이 생깁니다.
시계에서 1시를 가리키는 것을 각도로 표시하면 30도라고 배우면서 아이들은 준호에게 '1시'라는 별명 외에 '30도'라는 별명을 지어준 것입니다.
아이들은 각도에 대해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고 원이 360도인 이유도 알아갑니다.
아이들은 원이 360도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하필이면 360도일까 하는 생각을 가지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책을 통해 원이 360도인 이유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삼각형의 세 각의 합도 180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글을 읽으며 외우는 식의 공부가 아니라 책 속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도형에 대해 알아 갈 수 있습니다.

원리 이해하기를 통해서는 이야기 속의 수학 개념들을 정리하여 좀더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야기 속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보여주어 아이들이
정확한 개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림 자료를 통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은 글보다는 그림으로 설명하며 더 이해가 빠른듯 합니다.

이번에 처음 만나게 된 동화로 읽는 교과서 시리즈.
이야기를 읽으며 아이들은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에 좀더 쉽게 접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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