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정엄마네 레시피 - 콩나물무침부터 갈비찜까지 엄마가 해주시던 '그 맛'내는 요리 비법
중앙M&B 편집부 엮음 / 중앙M&B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요리하고는 참 거리가 멉니다.

엄마가 알려주신 레시피대로 만들어도 왜 이렇게 맛이 없는 것일까요?

아무래도 손맛이 따로 있나 봅니다.

저희 아이들도 할머니 요리와 엄마 요리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하네요.

일을 하고 있어 늘 엄마가 밑반찬도 만들어 주시고 김치도 담궈 주셨습니다.

아이들은 할머니가 며칠 여행이라도 가시는 날에는 찌개든 국이든 많이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엄마가 만들어 준 것은 맛이 없다나요 ㅠㅠ

가끔은 그런 말들이 요리를 할 의욕을 잃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엄마가 만들어 주실수는 없는일.

저도 이제 스스로 음식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요리를 도전 할 수 없는일. 마침 집에 사다놓은 우엉이 있어  우엉 조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물론 그 전에도 만들어보긴 했지만 짠맛이 강할 때도 있고 달기만 할 때도있습니다. 요리 과정에 따라 주어진 재료의 양을 맞춰 만들어 보니 예전에 제가 만든 것보다는 한결 맛이 좋아졌습니다.사실 우엉을 식초에 담구어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책을 보니 식초에 담구어 두면 색이 변하는 것도 막을 수 있고 아린 맛과 떫은 맛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에궁..이런것도 몰랐으니 제가 주부가 맞나 싶네요.

 

늘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음식을 먹다가 제가 만들어 준 음식을 먹어 본 아이들은 여전히 할머니처럼 맛있지는 않지만 예전보다는 조금 나아진듯 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요리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요리를 먹으며 행복해 하는 사람들은 생각 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언젠가 제 음식을 먹으며 행복해 하지 않을까요? 언제나 제 곁에 계시는 친정 엄마. 엄마가 만들어 준 음식만 먹다가 이제는 책을 보며 조금씩 요리 실력을 늘려 엄마께 만들어 드려야겠네요. 생각해 보니 엄마께 음식을 만들어 드린 적이 별로 없는것 같네요. 지금 당장 제 요리 실력이 늘진 않겠지만 책을 보며 재미를 붙여가며 만들다보면 저도 어느 새 엄마 손맛을 따라 가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