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펀지 초등수학 2 : 개념과 원리 스펀지 초등 학습 시리즈 6
슈가박스 지음, 하이툰닷컴 그림, 조민식 감수 / 시공주니어 / 2012년 2월
절판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면 바랄 것이 없습니다. 아이는 늘 수학이 어렵다 말하고 하기 싫다고 하니 걱정입니다. 개념을 이해하기 보다는 문제집을 푸는 것이 공부라고 생각하는 아이. 물론 그렇게 생각하게 만든 엄마의 잘못이 큽니다. 문제집을 푸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 지금 배우고 있는 개념들에 대해 알 수있습니다. 십진법, 소수, 도형, 혼합식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지금 배우고 있는 배수에 관심을 가집니다. 5학년 1학기 1단원은 약수와 배수입니다. 제목부터 아이의 관심을 끕니다. 과연 어떤 수의 가장 작은 배수는 무엇일까요?

약수는 무엇이고 배수는 무엇이라고 의미를 말하기 전에 배수와 약수의 동굴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먼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의미를 모를지라도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그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고 다 읽은 후에는 정확한 개념을 알 수 있습니다.

스펀지가 들려주는 스페셜 퍼니지식

약수와 배수의 개념 분만 아니라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에 대한 의미도 알려 줍니다. 수학 교과서에서 개념을 배울 때는 공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책을 통해서는 그런 부담감(?)없이 자연스럽게 의미를 알아 갑니다.

교과 과정의 내용뿐만 아니라 스펀지 지식노트를 통해 여러 수학적 배경 지식도 배울 수 있습니다.

역시 아이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끄는건 만화입니다. 재미만으로 끝나지 않고 재미 속에서 배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니 만화라고 해서 간과해서는 아니될듯.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모든 내용을 숙지한다면 좋겠지만 처음부터 부담을 주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에 아이가 관심이 있고 지금 배우는 단원을 중심으로 먼저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지금 배우는 것이라 이해도 빠르고 연계해서 학교에서 배울 때도 좀더 재미있게 알아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만 읽었지만 시간이 흐르면 모든 내용들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알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