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가 들려주는 디지털 경제 이야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12
홍필기 지음, 황기홍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2월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아날로그의 추억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인지 너무도 빠르게 변화는 세계에 따라가지 못할 때가 있다. 한가지에 익숙해질만하면 또 다른 것이 우후죽순 나오고 있으니. 사실 디지털화되어 편리하고 편안한 삶을 살고 있지만 아주 가끔은 아날로그적 정서가 그리울 때가 있다.


어린 아이들도 알고 있는 빌케이츠가 들려주는 디지컬 경제 이야기. 경제까지는 알겠는데 디지털 경제란 무엇일까? 이런 의문을 가지면 책을 보게 된다. 아이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빌 게이츠를 인터뷰 형식을 통해 알아간다.변호사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빌게이츠는 어릴 적 부터 책을 좋아했다.부모님이 걱정하실 정도로 책에 빠져 있었다고 한다. 우리들이 바라는 아이들의 모습은 아닐까? 책과는 아직 그리 가깝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노력(?)을 하지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학교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그의 인생이 바뀌게 된다. 만약, 그가 그 때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는 이렇게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까?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를 확연하게 알려주는 사진. 두 가지의
의미를 책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지만 아마도 아이들은 이 사진을 통해 더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글을 통해 막연하게 알았다면 이런 그림 자료등을 통해 명확히 알 수 있게 된다.



학창 시절 경제라는 과목이 그리 만만치 않았다. 고등학생인 경우는 경제를 배우기 때문에 더 피부로 와닿지 않을까? 설명을 읽어도 모를 때가 있다. 말로 풀어 쓴 시장경제의 구조를 이해하기 보다는 이렇게 그림 자료 하나로 내용이 확~~들어오게 된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교과와 연계되었다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책 내용와 함께 교과서에는 어떻게 내용이 나와 있는지 표시해 두어 아이들이 다소 어려워하는 경제를 공부할때 참고로 볼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는 이유는 결코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아닐 것이다. 자신이 가진 꿈을 이루기 위해 거쳐야 할 관문 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관문이기에 간과할 수 없다. 그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수능을 보게 되는데 기출 문제 활용 노트를 통해 조금씩 익혀 나갈 수 있다. 처음 문제를 봤을때는 아이가 고개를 갸우뚱 하지만 책을 읽고 풀어보니 정확히 답을 알게 된다. 아주 작은 부분일수 있지만 공부라는 개념이 아니라 이렇게 책을 통해 조금씩 접근해 나간다면 그리 어려운 문제도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