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네 집 청개구리 문고 14
백승자 지음, 이지연 그림 / 청개구리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리는 애완견이 아니라 은조 고모의 가족이나 다름이 없다. 해리를 자신보다 끔찍이 아끼는 은조의 고모. 그런 모습이 그리 좋지 않은 은조의 아빠. 동생이 자신의 몸은 돌보지 않고 해리만 애지중지 하고 온 마음을 쏟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릴 적 집에서 여러 마리 강아지를 키운 기억이 있다. 아픈 기억 때문에 동물을 무서워하는 나와는 달리 강아지를 예뻐하셨던 엄마. 엄마는 키우던 강아지가 목숨을 잃은 날은 식사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말하지 못하는 동물이 어떨때는 사람보다 낫다는 생각이 든다. 동물들은 주인의 마음을 알아서인지 절대 배신하는 일은 없으니. 가끔 사람의 마음을 이용해 배신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더 정감가지 않을까?

 

어릴 적 돌아가신 부모님. 엄마의 빈 자리가 커서인지 늘 가슴 속에 슬픔을 안고 살아가던 고모에게 해리는 부모같고 자식 같은 존재이다. 해리를 만나면서 자신이 겼었던 아픔 때문인지 해리에게 엄마가 되어 주겠다고 생각한다. 십여년을 함께 지내온 그들은 사람과 강아지의 관계를 떠나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다.

 

"누군가를 정말 깊이 사랑하면 그 사람만 생각하게 되고, 또 그 사람에게 도움 되는 쪽으로는 머리가 팍팍 돌아가는 법이지." - 본문 28쪽

 

자신보다는 해리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건강은 돌보지 않고 나이가 들어 고생하는 해리만 생각하는 고모. 이렇게 온 정성을 다하지만 결국 이별을 하게 되는 고모와 해리.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도 있다고 하지만 이 둘의 이별은 우리를 마음 아프게 한다. 자신의 몸이 불편하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이후로 유일하게 자신의 마음을 나눈 해리가 이 세상을 떠났으니...

 

요즘은 유기견이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원할때는 데려다 키우다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버리는 이기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들. 버려진 강아지들의 마음은 어떠할까? 해리를 자신이 상으로 사랑한 고모를 보면서 우리는 사랑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