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풍속이 생겼대요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사회 3
우리누리 지음, 신명환 그림 / 길벗스쿨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점점 어려워지는 과목 중 하나가 사회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학이나 영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은 있지만 사회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은 없습니다. 그 내용이 방대하고 접근하는 방식이 다양하기에 학원에서 배운다는 것이 우스운 일일지 모릅니다. 고학년이 되면서 다른 과목에 비해 버거워하는 사회. 그만큼 체험을 통한 직접 경험이나 책을 통한 간접경험이 너무 중요합니다. 교과 공부를 위해서만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조상들의 삶을 통해 현재의 우리를 알고 미래의 우리를 위해 알아가야할 이야기들입니다.

 

사회라고 하면 아이들은 지루한 과목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했고 옛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풍속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을까요? 들어보긴 했지만 자세히 알지 못했던 풍속에 관한 이야기들을 이 책에서는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네컷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유발. 재미있는 만화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짧은 만화와 함께 들려주는 이야기들도 설명하는 글이 아니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습니다.

 

의식주 풍속 생활

열두달 세시 풍속과 민속 놀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통 의례 풍속

우리 조상들의 믿음, 민속신앙

세계의 세시 풍속

세계의 의식주 생활풍속

 

우리 나라의 세시 풍속 뿐만 아니라  직접 경험해 볼수는 없지만 책을 통해 다른 나라의 다양한 세시 풍속을 알아갑니다. 아이들이 아는 것은 중국의 춘절이나 영어 학원에서 경험한 부활절 정도일 것입니다. 러시아의 마슬레니차,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하는 인도의 홀리 축제,  축복을 기원하는 뜻으로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태국의 송크란 등 다양한 세시 풍속들이 있습니다. 이런 풍속들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마음도 생기게 됩니다.

 

책을 통해 우리 나라의 다양한 풍속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풍속을 알아가는 시간. 세상은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요? 아이들이 우리 조상들의 삶속에 담긴 이야기를 들여다보며 진부하고 재미없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