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잡는 큐브수학 5-1 - 2012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1년 11월
구판절판



방학동안 개념잡는 큐브 수학을 풀며 개념정리를 하고 이번에 만난 책은 유형잡는 큐브수학 입니다. 배우지 않은 내용을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기에 방학동안은 기본 개념서 위주로 공부하였고 이제 새로운 학기가 얼마 남지 않았기에 여러 유형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유형잡는 큐브수학으로 준비하려 합니다. 이 책은 본교재와 단원평가 예상문제, 정답 및 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본 교재를 살펴보면...

준비하기

1단원에서는 약수와 배수가 나옵니다. 약수와 배수를 알기 위해서는 나눗셈, 곱셈이 기본이기에 그것에 대한 문제를 풀어 나갑니다. 알아보기 쉽게 약수와 배수를 알기 위해서 전 단계에서는 어떤 부분들을 학습해야 하며 약수와 배수를 기본으로 어떤 내용들을 배워나갈지 간단한 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준비하기에서는 배운 내용들의 쉬운 문제가 나와서인지 아이가 어렵지 않게 풀어 나갑니다.


STEP1 개념 확인하기

수학의 기본은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핵심개념을 통해 각 단원에서 꼭 알아야할 개념들을 배우고 문제를 함께 풀어 봅니다


STEP2 유형 확인하기

여러 유형을 알아가고 풀어 나가는 과정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실수도 실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이가 실수를 줄여나갔으면 합니다. 문제를 풀면서 아이가 유독 실수가 많은 유형의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집중적으로 복습을 하고 다시 한번 풀어 나갑니다.


STEP3 유형 완성하기

한 가지 유형이 아닌 앞서 배운 유형들의 문제들을 활용한 문제들이 나와 있습니다. 앞에 부분에서는 실수를 하던 아이가 이번에는 집중하여 풀어서인지 틀리지 않고 다 맞았네요^^ 조금 어려워진 문제들이지만 집중력을 가지고 풀어나가면 아이들이 정학히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STEP4 서술 유형 익히기

점점더 서술형 문제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간과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아이들이 객관식이나 단답형 문제에 익숙해지다 보면 서술형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어려움이 있으니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알고는 있지만 막상 글로 쓰려면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도 이 부분은 많이 연습을 하고 풀어 나가려 합니다.


단원 평가

한 단원이 끝나면 단원평가 문제를 통해 자신이 배운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경시 맛보기

혹시 아이가 어려워서 포기하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과정을 차근차근 생각하며 문제를 풀어 갑니다. 난이도 있는 문제를 누구의 도움없이 혼자 풀어서인지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생깁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아이가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고학년이 되다 보니 수학만큼은 학원을 보내야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교재만으로 아이가 혼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재를 보며 스스로 생각하려 하고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출발은 느리지만 지금처럼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