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오남매, 법률가를 만나다! - 법률가 편 열두 살 직업체험 시리즈
홍경의 지음, 송선범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은 어른들도 어려워하는데 아이들에게도 그리 쉽지 않고 자주 접하지 않는 용어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 법을 쉽게 알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열두살 직업체험 법률가편이라는 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다양한 직업 중 아이들이 법률가에 대해 알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판사, 검사, 변호사를 주로 알고 있지만 그 외에도 법학자, 변리사, 법무사, 세무사, 공인 노무사, 감정 평가사, 법의학자 등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법률가에는 어떤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게 됩니다.

 

법률가가 꿈인 의란이는 교육 환경이 좋은 서울을 떠나 시골로 이사 가는 것이 싫습니다. 하지만 아빠가 직장을 그만둔 뒤로 귀농을 결심하고 온 가족이 이사를 가게 됩니다. 그리 좋은 감정이 아니였기에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우연히 중학생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같은 반 친구 주성이를 도와주고 친구들의 마음이 열리고 이제는 친구가 되어 갑니다.

 

학교 과제로 직업 체험 활동을 해야하는 의란이와 같은 모둠인 김주성, 송채린, 조윤주, 유종혁. 다섯 친구가 알아가는 법 이야기는 그리 어렵지 않게 우리들에게 들려줍니다. 마을에 있는 푸르내가 오염되고 그와 관련된 소송 문제를 해결하면서 들려주는 법에 관한 여러 이야기. 아이들도 가끔 방송이나 신문에서 환경 오염에 관한 기사도 보고 그와 관련된 소송에 대해 알고있었지만 그 때는 어려워서 끝까지 보거나 읽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책을 통해 소송이 어떤 식으로 해결되어지고 어떤 사람들이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법은 어렵지만 우리의 생활 속에 늘 존재합니다. 아이들이 법률가가 되지 않더라도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법을 지켜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하는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생각도 다시하게 되는 시간입니다. 의란이가 무심코 친구들과 다운로드 받은 노래들도 법에 위반되는 일이고 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우리가 아주 사소한 것이라 생각하고 했던 일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이라는 다소 어려운 이야기들을 재미있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로 들려 주어서인지 어렵지 않게 법에 대해 알아갈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