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공부법 - 5학년에 결정되는 상위 1% 진입 전략, 개정 증보판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만으로도 우리에겐 희망을 꿈꾸게 한다. 이제 5학년이 되는 아이. 모두들 4학년이 중요한 시기이고 평생 성적을 좌우한다고 하니 그 시기를 놓친(?) 우리에겐 가는 길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접하면서 다시 한번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게 된다. 물론 어렸을때부터 꾸준히 했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못했기에 우리에겐 더더욱 중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든다.

 

보통 저학년 때의 성적은 엄마 성적이라는 말을 한다.그만큼 어렸을 때는 엄마 말에 따라 아이들이 잘 따라주니 성적도 그만큼 나오는듯 하다. 하지만 난 그렇게 하질 못했으니 많은  반성을 하게 된다. 일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공부에 대해서는 다른 엄마들에 비해 소홀했다는 생각이 든다. 저학년 때의 아이 성적도 그래서 우리에게 만큼은 엄마의 성적이 아니라 아이의 성적인셈. 자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일까? 아님 다른 엄마들처럼 관심을 가지지 못한 것에 반성을 해야 하는 것일까?

 

다른 엄마들에게서 아이에게 무관심한건지 용감한건지 모르겠다는 소리를 듣는다. 이제껏 학원을 다니지 않고 조금은 아이에게서 한발짝 물러나 보고 있으니 말이다. 가끔은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도 보내고 매니저처럼 아이 곁에서 돌봐주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더군다나 이제 5학년이 되니 수학 학원을 보내야 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지금껏 잘해오지 않았지만 희망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아이 스스로 온전히 해 낸다는것이. 엄마나 학원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혼자 생각으로 해낸다는 것이. 하지만 지금처럼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아이가 하는 것을 지켜본다면 그리 힘든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하는 아이가 과목별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 하는 경우가 있다. 무조건 교과서를 읽고 문제집을 푸는 것이 아니라 각 과목별로 어떤 식으로 접근 해야하는지 나와 있어 우리에게는 많은 도움을 준 책이다. 아이가 이 책을 다 읽지는 못했지만 읽으면서 아이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읽어 주거나 필요한 부분을 읽게하여 아이가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저학년때부터 꾸준히 열심히 했다면 그리 걱정은 없겠지만 혹시라도 공부를 포기하려는 친구들이 있다면 엄마와 함께 꼭 읽었음 하는 책이다. 이 중요한 시기를 놓친다고 기회가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그만큼 어려운 길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 5학년. 우리앞에 놓인 이 시간을 놓치지 않고 아이와 함께 마음 편히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