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상대성원리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아인슈타인하면 천재 과학자를 떠올립니다.
그가 우리들에게 남겨준 많은 이론과 공식들을 보며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질 않네요.
그가 들려주는 이론들을 아이들이 한번에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책을 통해 천천히 알아갑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초등학생 작은 아이 뿐 아니라 중학생 큰 아이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가끔 큰 아이같은 경우는 초등학교 때 읽었던 책을 다시는 읽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읽을 수 있으니 좋네요.
교과 연계를 살펴 보아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과학이론을 글로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이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듯 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인 속력에 대해서는 배우지 않았습니다.
배우지 않은 내용을 글로만 보고 이해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도 글로만 읽을 때보다는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니 배우지 않은 내용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읽어 갑니다.

하나의 설명이 끝나면 그림으로 다시 한번 정리.
조금은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설명을 만화로 간단명료하게 보여줍니다.

상대성이론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는 책에서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화 '피터팬'을 바탕으로 조금더 친숙하게 아이들에게 들려 줍니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동화를 통해 들려주는 과학이론은 처음 책을 읽을 때보다는 쉽게 받아들입니다. 그의 이론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인슈타인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도 알아 갈 수 있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다루지는 못했지만 그가 남긴 업적이나 그의 어린 시절을 잠시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과학을 잘하지 못하는 아이가 접하기에는 조금(사실은 많이 ㅎㅎ) 어려운 책이 아닐까 걱정을 했습니다. 물론 읽으면서 책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는 없었지만 중요한 것은 아이의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관심에 물꼬를 터 준 과학자 시리즈.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과학자 시리즈를 읽어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