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오마리 외교관 되다 직업체험동화 1
김유리 지음, 송진욱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 체험동화의 첫 번째 이야기는 외교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마도 친구들이 외교관이라는 꿈을 가지게 된 계기는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유엔 사무총장이 나온 시기가 아닐까요?

아마 그때 외교관을 꿈꾸는 친구들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무래도 긍정적인 자극을 받으면 아이들은 더 노력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당당하게 세계에서 일하시는 반기문 총장을 보며 아이들도 자신의 꿈을 크게 가져봅니다.

막연하게 꿈을 가졌던 친구들에게 좋은 안내를 해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5학년 2반 마리의 반에는 오만에서 온 알리라는 친구가 있습니다.

알리는 오만 사람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혼혈아입니다.

오만에서 살다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온 알리는 친구들의 호기심의 대상이였습니다.

하지만 카레밥을 손으로 먹고 교실에서 다섯번씩 절을 하며 기도를 드리는 모습을 보고 친구들은 거부감을 느낍니다.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 알리에게 따뜻하게 손을 내미는 우리의 오마리.

고마운 알리는 마리에게 요술 램프를 선물로 줍니다.

요술램프로 마리는 여러 직업 체험을 하게 됩니다.

 

마리의 첫 번째 직업체험!

세계 곳곳에 우리나라를 알리고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는 외교관 

오만의 서기관이 된 마리의 모습을 보며 외교관이 하는 일을 알 수 있습니다. 업무적인 일뿐만 아니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고 해외 동포와 해외 여행을 하는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외교관이 되기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고 하는 일이나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것 등에 대해 알아갑니다.

 

마리의 두 번째 직업 체험!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평화를 위해 힘쓰는 국제기구 종사자

이번에는 마리가 평화유지 요원이 됩니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어린 아이들은 먹을 것이 없어 굶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내일이 어찌 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희망이라는것이 있을까요?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을 수 있는 사람들이 희망을 꿈꿀 수 있을까요? 지금도 자신의 목숨을 뒤로 하고 그들을 위해 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들에게 희망을 꿈꾸게 하고 내일이라는 선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세상은 아름다운 것이 아닐까요?

 

마리의 세 번째 직업 체험!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 소외된 사람들을 보호하는 NGO 활동가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는 비정부기관이라는 뜻으로 환경이나 인권, 빈곤 방지나 사회 부패 방지 등 공통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해외 NGO단체에는 국경없는 의사회, 그린피스 등이 있고 국내에는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등이 있습니다.

 

꿈 속이였지만 마리가 경험한 직업을 통해 아이들도 자신이 꿈꾸던 외교관이라는 직업에 한발짝 다가서지 않을까요? 외교관이라는 직업 뿐 아니라 다양한 직업을 통해 내가 아닌 우리를 생각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