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탐험 꿈발전소 : 박물관 미래탐험 꿈발전소 13
박연아 지음, 이종원 그림 / 국일아이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박물관이 큰 아이에게는 낯선 곳이 아닙니다.

자연사박물관에서 어린이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는 아이는 적어도 한달에 한번 이상은 박물관을 찾아갑니다.

처음에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으로 활동을 하게 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의 꿈을 찾게 된 곳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자연사 박물관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커서는 다른 박물관에서 관련 직업을 갖고 싶어합니다.

박물관과 관련된 많은 직업을 알지 못하고 학예사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는데 책을 통해 구체적이고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갑니다.

 

얼마 전 백제 유적지를 보고 왔을 때 마침 발굴 작업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아무 생각없이 설명만 듣고 왔는데 유물, 유적 조사단에도 많은 분들이 함께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역사를 탐구하는 고고학자, 암석이나 토양 등을 연구하는 지질학자, 유물을 과학적으로 보존 처리하는 보존 과학자, 자료를 남기기 위한 사진 작가 등 많은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또한 박물관에는 아이가 알고 있는 학예사 뿐만 아니라 보존 과학자, 문화재 감정사, 에듀케이터 등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울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막연하게 역사박물관에 관련된 일을 하고 싶었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그려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박물관을 읽으면서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는 것뿐 아니라 우리 문화재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게 됩니다.

어쩌면 그럴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지만 아직도 문화재 도굴꾼들이 우리의 문화재를 훼손시키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문화재를 팔고 있다고 하니...

우리가 좀더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문화재를 지켜 나가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