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공부, 인강으로 1등 했어요
비상교육 수박씨닷컴 지음 / 예담Friend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하던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 만난 것은 수박씨 인터넷 강의 입니다. 공부는 아이가 하는 것이기에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고 몇개의 맛보기 강좌를 통해 선택한 것입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하여도 어려움없이 학교 과정을 따라가고 성적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중학교 입학하여 1년동안은 어렵지 않게 공부하더니 2학년이 되어서 과학을 어려워하고 2학년 첫 시험에서 과학 점수의 결과가 좋지 않아 아이는 다른 학습 도구를 찾기로 했습니다. 학원과 인터넷 강의, 괴외 등 여러 가지를 놓고 고민(?)을 하다가 아이는 인터넷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아이가 체력이 좋지 않아 학원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왔다갔다 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아이가 원하는 시간에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처음엔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사회,과학 두 과목을 들으며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중요한 개념을 쏙 집어 주시니 아이가 집중하여 강의를 들으며 자신 없었던 과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아이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던 인터넷 강의에 대한 책이 나와 아이와 함께 읽어 보았습니다.

수박씨닷컴 3,000명의 전교 1등과 최상위권 학생들의 공부 노하우

책 표지에 나와 있는 글대로 실제로 인강을 통해 성적이 향상되고 이용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해서인지 읽으면서 '맞아, 맞아!'라는 이야기가 절로 나옵니다. 막연하게 혼자 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이라 생각하고 어려워도 다 그런거지라며 중학교 1학년까지 시간을 보냈습니다. 자신이 어려운 부분은 학원이나 인강 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인데 말입니다. 하지만 학원이나 과외는 주체가 학생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인강은 아이가 주체가 되어 자신이 어려운 부분을 선택하여 듣고 원하는 시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공부, 인강으로 1등 했어요>는 5장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중학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5가지 공부 고민 해결법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나 제가 늘 생각해오고 고민했던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 아이가 막연하게 공부를 해왔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들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고민들에 대한 시원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장 성적 향상의 비밀, 자기주도학습

역시 공부는 엄마가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하는 것이 맞습니다. 가끔 엄마가 주도적으로 환경을 만들고 아이가 그 환경 속에서 공부만 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가 주도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반드시 지키는 공부의 법칙 Best 5 도 있으니 책 속에서 확인해 보세요^^ 

 

3장 인강으로 완성하는 자기주도학습

인강이 자기 주도 학습의 최적의 학습 도구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행에 옮기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보는 사람이 없으니 공부하겠다는 강한 신념이 없으면 간혹  선생님의 강의를 듣다가 딴생각을 하기도 하고 딴짓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 속에는 인강을 밀리지 않고 집중력을 높여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4장 성적이 오르는 공부의 기술

학생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성적을 올리고 싶어합니다. 4장에서는 노트 필기법이나 복습, 예습등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책 내용을 따라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하지 않을까요?^^

 

5장 과목별 공부 비법

무조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과목에 따라 다른 공부법을 제시하여 아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것하나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쩌면 우리들이 알고 있는 내용들이 있을수도 있으나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것들입니다. 하지만 책을 통해 구체적인 공부법이나 학생들의 경험과 고민을 통해 아이도 자신의 공부법을 찾고 자기만의 공부법도 만들어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