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련의 어린이를 위한 미래일기
조혜련 지음, 에스더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에서 보는 조혜련씨는 당당하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미래지향적인 사람으로 보입니다. 늘 도전하는 모습도 아름다워 보입니다. 언젠가 방송에서 미래일기를 쓰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대부분의 일들이 이루어졌다고 했을 때 반신반의 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남의 이야기처럼 흘려보냈던 걸로 기억합니다. 미래일기라는 도서가 나와을 때도 큰 관심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조혜련의 어린이를 위한 미래일기>를 아이와 함께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막연하게 이런한 일들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일은 부족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한테 그런일이 일어나겠어?'라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것도 사실입니다. 크고 작든 누구에게나 꿈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꿈을 포기하고 이루어질 수 없다고 스스로 단정지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좋은 일이 있더라도 이 세상에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지요. 그러니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거죠.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 세상에서 자신을 가장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이 바로 자기 자신인지도 몰라요. 그러니까 더더욱 자신을 응원하지 않지요. 괜히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무시하죠. - 본문 86~87쪽 

 

저또한 스스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소중히 여기지 못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원망하고 자책했던 시간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신감도 줄어들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일이나 나의 꿈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보다는 제가 더 많은 마음의 움직임이 있었던 책입니다. 여러 가지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어진 현실을 원망하기 보다는 포기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불끈..

 

책을 덮고 아이와 노트 한권씩을 샀습니다. 아이와 각자의 미래일기를 쓰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쓴 일들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마음으로 우리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 모습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가 되어간다는 사실만으로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그려 나가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멋진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고 그런 모습을 가지기 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생각하면 어느새 우리의 미래와 닮아가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