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홈스쿨 NIE 학습법
정문성 지음 / 드림피그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집에 쌓여만 가는 신문.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여러 개의 신문을 구독하고 있지만 신문은 쌓여만가다 쓰레기로 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쌓여있는 신문을 활용하지 못해 재활용으로 내 놓을때면 아이들이 우스개 소리로 "동네에서 팔면 돈이라도 받을텐데..." 라고 말을 하니. 그전에 활용을 잘 했다면 아깝지 않을텐데... 좋은 점이 많은 신문이 우리집에서는 쓰레기로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무겁기만 합니다.

막연하게 신문활용을 하면 좋다는것은 알고 있었지만 쉽게 접근하지 못한 학습법입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고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했기에 섣불리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가끔 일기를 쓸 때 아이가 기사를 정리하고 자기 생각을 몇 줄 쓰는 정도였습니다. 관심이 있었지만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몰라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읽게 된 홈스쿨 NIE 학습법. 간단하게 기사 정리하고 모르는 단어 정리하며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정도의 신문 활용만 생각했지만 너무도 다양하게 교과와 연계된 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생각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신문을 활용하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많겠지만 저는 글쓰기에 관심이 갑니다. 아이가 책을 읽고 있지만 글을 쓰는 것을 싫어하고 어떻게하면 잘 쓸수 있을까 고민을 했었는데 책에 나와 있는 방법을 보며 시도해보려 합니다.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5가지 방법
첫째, 기사 제목을 완성된 문장으로 고칩니다.
둘째, 접속사를 찾아서 지우고 다시 글을 써 봅니다.
셋째, 두괄식을 미괄식으로 바꾸어 봅니다.
넷째, 줄이고 늘리기입니다.
다섯째, 서론과 결론 넣어 보기입니다.

부록에는 자녀와 함께 하는 NIE가 있어 실제로 해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막막한 경우가 있는데 구체적인 제시 방법이 나와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와 함께 해 보며 신문은 더이상 쓰레기가 아니라 아이들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