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상식 바로 이해하기 80 - 일상 생활에서 혼돈하기 쉬운
이상현.고선경 지음 / 가나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대부분의 아이들은 수학만큼 어려워하는 것이 과학이다. 과학은 특별한 친구들이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흥미나 관심을 가지지 못한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재미있는 분야이고 우리 주변에도 과학과 관련된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멀리 있는 과학이 아니라 우리 가까이에서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음 좋겠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에게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려운 과학이 아니라 우리가 엉뚱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들에 담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가 담겨 있으니 말이다.

얼마 전 아이가 하품을 하면서 눈물을 찔끔 흘리더니 하품을 할 때는 왜 눈물이 나는지 궁금해 하던차에 이 책 속에서 그 답을 찾았다. 하품을 할 때 입을 크게 벌리면서 얼굴 근육이 움직이는데 눈물샘 주변의 근육을 자극하면서 눈물이 나온다고 한다. 자신이 궁금해하던 것에 대한 내용이 나와서인지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읽어 내려간다. 

머리카락도 피부일까? 정답은 바로 머리카락도 피부. 아이는 머리카락은 피부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사실 이런 호기심을 가지지도 못했다. 단지 머리카락이라고만 생각을 했지 그것이 피부일까라는 의문을 가지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런 의문을 가지는 것도 머리카락이 피부라는 것도 신기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며칠 전 가족들이 과일을 먹을 때 할머니께서 상처난 것이 맛있다며 그것만 드시니까 멀쩡한 것은 우리만 주고 할머니만 상처난 것만 드신다고 화를 낸다. 아이는 상처난 것만 드시는 할머니를 보니 마음이 아팠나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더니 이제부터는 상처난 과일은 모두 할머니만 드려야겠다며 혼자서 웃는다.

에틸렌이라는 식물 호르몬은 과일이 빨리 익도록 도와 주는 물질로, 식물의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많이 만들어집니다. - 본문 180쪽

우리 주변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들이나 생활과 관련된 과학적 이야기라 그런지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아이가 다른 과학책과 달리 재미있게 읽으며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