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흔들흔들! 해운대에 지진이 일어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2
최영준 글, 신종우 그림 / 살림어린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일본에서 큰 지진이 일어나 많은 인명피해가 있었다. 이때 2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되었다고 하니 그 피해가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다. 규모 9.0의 이 지진은 지난 100여 년 동안 세계에서 일어났던 지진 중에서 네 번째로 강력한 지진이였다고 한다. 이 떄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일본 뿐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공포를 안겨 주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방사능이 우리나라에게까지 전해지는건 아닌지...

일본처럼 큰 지진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에도 종종 지진 소식이 들려온다.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한 예방이 되어있지 않다고 한다. 건물을 지을때도 사고로 인한 예방이나 대책도 미비하다고하니 걱정이 앞선다. 우리나라도 안전하지 않다고하니 지금부터라도 많은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아이와 함께 해운대라는 영화를 본적이 있다. 영화 속의 이야기이지만 우리 나라에 그런 일이 일어날수도 있지 않을까? 실제로 해운대에 해일이 일어나면 23만채가 넘는 건물이 파손되고, 4만여 명 가까이 되는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친다고 한다. 만약을 대비해 우리도 철저히 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일본 지진으로 인해 아이도 자연재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의 일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책에는 지진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 뿐 아니라 철저히 대비 해야하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나와있다. 아이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지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갈 수 있다. 책을 통해 아이도 지진의 위험성이 얼마나 큰지 알게되며 위급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할 지 배울수 있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