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서지원 지음, 우지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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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잘 할 수 있다면...참으로 쉬운 듯하면서도 풀리지 않는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아이들이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즐깨감...즐거움, 깨달음, 감동을 우리 아이도 느낄 수 있을까요?

"수학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수학일기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수학일기를 쓸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가 하는 것은 수업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문제집으로 확인하는 정도였습니다. 수학에 대해 그다지 많은 흥미를 보이지 않기에 부담감을 주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한 학기 동안 한,두권 정도의문제집을 풀고 채점하고 틀린 것을 설명해주는 정도였습니다. 어쩜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막히는 부분들을  다른 사람들에 의해 풀어 나가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학은 정답만 찾는 공부가 아니라,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힘을 찾아주는 공부이니까요. 그것이 바로 창의력 수학이고, 우리가 수학을 공부하는 진정한 이유랍니다.

문제를 풀면서 그 과정보다는 답을 찾아내기만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정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을 하고 틀리면 왜 틀렸을까?라는 생각이 아니라 정답을 찾기 위해 틀린 문제를 다시 풀기만 했던것 같습니다.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설명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또래 친구들의 경험과 직접 쓴 글을 보니 아이가 다른 책들을 볼 때와는 다르게 받아들인다는 생각이 듭니다. 막연하게 책을 읽고 수학일기를 쓰겠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글을 보면서 구체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 수학은 답을 찾아내고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소중한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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