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 공부법도 선택이다 - 우리아이 잘못된 공부법을 바로잡자 전교1등 공부법 3
황병철 지음 / 상상채널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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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리지 않는 숙제가 있다. 도대체 아이들은 왜 공부에 흥미가 없는 것일까?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을 통해 풀리지 않는 숙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

전교1등 공부법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다니..제목만으로도 충분히 관심을 끌고 있다. 전교1등 공부법으로 우리 아이들도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한다. 여지껏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반성을 하기도 한다.

책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어여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엄마가 읽고 아이에게 이야기한다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잔소리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이들이 읽게 된다면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찾으려한다.

처음 책을 펴보면 나만의 공부법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어느 부분에서 부족한지를 발견하고 그런점들을 보완해 나간다면 공부를 잘할수 있는 길을 찾을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 아이의 성적을 가늠하던 초등학교를 지나 과목별로 구체적인 성적과 등수가 나오는 중학생이 된 아이.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 공부하기에 확실히 시간 관리 부분에서 부족하다고 나와있다. 자신의 기분대로 공부를 몰아서 하다보니 책을 거의 안보는 날도 있다. 공부는 늘 하던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해야하는데 아이는 하고 싶을 때만하고 장소도 자신의 기분대로 바꾸어가며 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공부를 시작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확실히 자신의 진로를 정하지 못해 공부에 대한 흥미나 공부를 하고 싶다는 마음도 크지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막연하게 공부를 해야한다는 이야기보다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아이들 스스로 공부는 왜 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을 읽고 아이가 제일 먼저 한건 계획을 세우는 것이였다. 예전에는 계획을 세워 공부하라는 이야기를 해도 듣는둥마는둥 하더니 이젠 스스로 계획을 세우려하니 작지만 조금씩 아이가 변하기 시작한다는걸 알 수 있다. 아마도 이런 작은 움직임들이 무조건 공부를 잘하는 아이보다는 공부에 대한 재미를 알아가는 아이로 만드는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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