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3 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3
박영규 글, 코믹 팜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직 역사를 배우지 않은 아이. 그런 아이에게 역사를 알게 해주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대부분의 역사 공부라 하면 구석기 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가지고 해야할 것 같은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항상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하다 보면 늘 그 시대만 하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선 시대의 이야기는 드라마나 다른 책들을 통해 조금씩 알고 있지만 고려 시대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 않은 아이. 그러다 만화로 나온 고려시대의 이야기를 알게 되어 아이가 읽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만화로 되어 있어 아이가 글로 표현되어 있는것 보다는 재미있어 하고 읽어나가는 과정을 힘들어 하지 않았습니다. 참으로 많은 왕들이 있는 고려시대. 이 책에선 9대 덕종에서부터 17대 인종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고려사는 삼국 시대나 조선시대와는 전혀 다른 역사 체계를 가지고 있다.  삼국이나 조선은 나라를 세웠을 때부터 망할 때까지 왕이 중심이 되어 국가를 지배했고,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고려는 다르다.  - 작가의 말 中에서

9대에세 17대 임금까지는 조선시대와 같이 왕이 국가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4권의 이야기를 너무 궁금해하는 아이만큼 저또한 4권에 나오는 왕들은 어떤 정치를 펼쳤을지 너무 궁금합니다.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기도 하지만 작은 사건 하나하나에도 아이가 관심을 보입니다. 아직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작은 것부터 하나씩 알아가다보면 퍼즐조각을 맞추듯이 아이도 역사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책을 읽고 아이가 저에게 몇개의 퀴즈를 냅니다 ^^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어서인지 문제가 좀 그렇지만 아이가 쓴 대로 몇 개 올려봅니다.

고려 왕들 중 가장 재위 기간이 짧은 왕은 누구이며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문종의 넷째 아들로 흥왕사의 주지가 되어 천태교학을 정리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14살 때 왕이 된 17대 인종의 주변에 있었던 두 세력은 누구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