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 가치토론 교과서 2
안미란 지음, 정진희 그림, 조광제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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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다." 아이들이 즐겨 보던 만화에서 나온 말이다. 
우린 정의사회구현, 정의로운 사람, 정의로운 행동, 사회정의 등 많은 이야기들을 듣지만 막상 정의가 무엇이냐 물으면 선뜻 대답하지 못한다.

큰내 초등학교 5학년 태원, 강성, 광수, 예나, 서영 5명의 친구들이 겪는 8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린 정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늘 나눠주라고? - 균형있는 배려가 필요하다.

태원,강성, 광수는 둘도 없는 친구들이다. 함께 야구를 즐기는 세 친구. 다음 주 토요일 시민구장에서 하는 유명한 팀의 야구경기를 보러 가고 싶은데 한 가지 걱정거리가 생겼다. 태원이와 강성이는 임대아파트에서 할머니와 함께 사는 광수가 돈이 없어 함께 갈 수 없을거라는 것을 안다. 늘 같이 다녔는데 광수만 빼고 가는 것도 그렇고 경기장 가는 비용을 보태주면 광수가 자존심 상할까 걱정입니다. 태원이와 강성이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배려한다는 생각이 지나쳐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도 안 되기 때문이에요. 무시하지 않으면서 배려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그러고보면, 정의로운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인것 같습니다. - 본문 34쪽

스승의 날, 탁 샘은 -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스승의 날이 다가오자 카네이션을 만들기 위해 예나와 서영이는 학교 앞 문구점 서영이네 엄마가 하시는 ’꾸러기 문구점’에서 여러 가지를 준비한다. 드릴 선생님들을 생각하다 방과후 수학 선생님인 탁 샘의 카네이션을 만들지 않기로 한다. 하지만 조금은 마음에 걸린다. 다른 선생님들은 다 받으시는데 혼자만 받지 않으실때를 생각하니 마음이 무겁다. 하지만 선생님께 꽃을 드리면 친구들이  인기도 없는 선생님께 꽃을 드렸다고  놀릴까봐 걱정이다, 예나는 선생님께 꽃을 드려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다. 

잘못된 일이 계속되면 그 일을 고치기 위해 어떻게든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용기’예요. 나에게 닥칠 불편함이나 어려움을 감당할 수 있는 ’힘’말이예요. 또, 다른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잘못된 일을 고칠 수 있게 하는 ’지혜’도 필요하겠지요. 그렇게 해서 잘못된 것을 고치고자 행동할 때 그 행동을 뭐라고 하면 좋을까요? 그것이 바로 ’정의로운 행동’ 이랍니다. -본문 95쪽 

5명의 친구들이 일상에서 겪는 일을 통해 정의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접근한다. 철학적이고 어려울 수 있는 이야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접근해 나가고 있는 책이다. 어떻게 보면 어려운 의미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늘 겪는 일일지도 모른다. 요즘 아이들이 점점 이기적이고 개인적으로 자라고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아이보다는 어른들이 문제가 아닐런지...정의사회 구현을 외치면서 뒤에서는 정의롭지 못한 행동을 보여주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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