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 단비어린이 그림책
임서경 지음, 송수정 그림 / 단비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편견이나 선입견이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편견이나 선입견으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일은 없을까. <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를 보며 우리 안에 숨어 있는 편견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는 한국말을 잘하고 택시 운전을 하고 있다. 택시를 탔는데 마무티 아저씨를 만난다면 조금은 놀라지 않을까. 외국인이 택시 운전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의문이 들 것이다. 한국말은 잘할까? 길은 잘 알고 있을까? 외국인이 운전은 할 수 있는 걸까?


마무티 아저씨 택시를 타는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고 있다. 가는 장소가 어딘지 알고 있는지, 한국말은 할 줄 아는지 걱정한다. 간혹 곤란한 일을 마주할 때도 있다. 마무티 아저씨가 베푸는 호의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택시를 타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누구나 평등하다고 말하지만. 실생활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문화가 있다. 다문화 속에서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제는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하고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가끔 차별하거나 편견으로 상처를 주는 일들도 일어난다. 다르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다르다는 이유로 편견을 가지는 일이 많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편견을 가지고 눈에 보이지 않는 선을 그으며 살고 있다.


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를 만나면 우리의 편견으로 얼마나 많은 어리석음을 보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