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고양이를 태우다
김양미 지음 / 문학세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은 고양이를 태우다'라는 제목이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제목만으로 여러 가지 상상을 하게 된다. 고양이는 어떤 이유로 죽은 것일까? 고양이를 왜 태워야만 했을까?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가지고 이 책을 만난다. 표제작인 '죽은 고양이를 태우다' 포함하여 7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첫 이야기부터 우리가 가진 편견이나 선입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사람들은 '선생님'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을 떠올릴까.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긍정적인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 많은 것을 알려주고 언제나 너그러운 마음으로 아이들을 보듬어 주는 사람이다. '비정상에 관하여' 에서 만나는 선생님은 조금 다르다. 대안학교에서 장애 학생들을 가르치는 조희성은 ADHD 진단을 받는다. 의사에게 '주의력 결핍 우세형'이라는 말을 듣고 예상했던 일이라며 담담하게 받아들이려 한다. 현실적으로 아이들의 선생님이 이런 분이라면 부모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지 않을까.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이 힘들게 하는 일이 많다. 특별한 의미로 눈에 여 부러움을 사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조희성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은 불행의 씨앗을 품고 사는 것이라 말하며 모두가 자신을 비난하고 무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표제작인 '고양이를 태우다'는 유머 있는 이야기가 아님에도 계속 웃음이 난다. 용역 깡패 달수와 일행들은 무조건 오늘 안으로 일을 끝내기 위해 차를 타고 열심히 가고 있다. 차를 타고 가다 뭔가를 친 것 같아 확인해 보니 고양이었다. 이들은 그냥 가지 못하고 고양이를 태우고 가며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나눈다. 그들이 처한 상황들이 다급하지만,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 황당하지만 있을 수 있는 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묘미는 어두운 내용을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무겁지만, 그들이 처한 상황을 웃으며 편하게 읽는다. 그렇다고 가볍게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읽는 사람들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