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의 정원 단비어린이 그림책
신여다야 지음, 신소담 그림 / 단비어린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상실감을 무엇으로 채울 수 있을까. 언젠가 이별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가족과 헤어짐은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는다. 이제 나에게도 이별이 찾아올지 모른다. 그 이별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사진 속의 노부부는 다정해 보인다.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할아버지 혼자 남겨졌다. 책에서는 '운동장처럼 휑한 집'이라 표현한다. 눈 내린 겨울풍경이 더 쓸쓸하게 만든다. 글뿐만 아니라 풍경이 할아버지의 마음을 말하고 있다.

 

계절이 변해도 할아버지는 할머니만 기다리고 있다.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거북목이 되도록 장에 갔던 할머니가 올 거로 생각하며 기다린다.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가족의 마음은 어떨까. 이별을 인정하지 못하는 할아버지와 그 모습을 바라보는 가족들. 가족을 잃은 사람들은 그 마음을 알 것이다. 지금이라도 문을 열고 웃으며 들어올 것 같다. 할아버지도 그런 마음이지 않을까.

 

아빠는 할아버지를 위해 텃밭을 만들어 준다. 웃음기 없는 할아버지 얼굴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텃밭이 할아버지의 마음을 위로해 줄 수 있을까. 사람들이 위로받는 것 중 하나가 식물을 키우는 것이다. 식물과 이야기를 하며 마음을 나눈다. 말이 통하지 않을 것 같지만 사람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위로받는다.

 

덩그러니 비어 있던 할아버지 마음 밭에

오동통 새살이 오른다

살살 순풍이 분다 - 본문 중에서

 

자연이 주는 힘은 크다. 나무를 바라보고 더운 여름 나무 그늘에 잠시 쉬는 것만으로도 힘을 얻는다. 할아버지도 자연을 통해 위로받으며 웃음을 되찾는다. 할아버지의 슬픔은 가족의 슬픔이다. 할아버지 얼굴에 웃음이 찾아오니 가족들도 함께 웃는다. 이 책을 보며 가족의 사랑과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