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온 불량 손님 단비어린이 문학
한수언 지음 / 단비어린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으로도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책이다. 편견이라고 해야 할까. 우리가 알고 있는 인어와 너무 다른 모습이다. 인어가 맞는 것일까. 이런 모습의 인어를 만나는 것은 색다르다, 어떤 사연이 있을지 궁금하다.



 

세별이는 방학이 즐겁지 않다. 단짝 친구 보라는 가족과 동남아로 여행을 갔고 희석이는 서울 사촌 형네 집에 놀러 갔다. 친구들은 어디론가 떠났는데 집에서 게임만 하는 것이 싫증 난다. 할 게 없어 게임을 하는 것인데 엄마는 하루 종일 게임만 한다고 혼을 낸다. 속상한 세별이는 바닷가로 간다. 그곳에서 인어를 만난다. 늘 보던 인어공주가 아니라 남자 인어다. 반질반질한 대머리, 깊은 주름이 있는 이마를 보니 할아버지처럼 보인다. 인어를 만난 것도 놀라운 일이지만 남자 인어라는 것이 더 신기하다. 생긴 모습만큼 이름도 특별하다. '나란다무궁소리넵데이오보매기'라고 소개하는 남자 인어는 무슨 일로 이곳에 온 곳일까.

 

세별이는 외항상선 항해사인 아빠와 베트남 사람인 엄마와 살고 있다. 아빠는 일 년에 한두 번 만날 수 있다. 가끔 전화 통화를 엄마, 아빠는 다투고 있어서 걱정이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혼자 남은 할머니는 세별이네 집으로 온다고 한다. 평소 무섭게 생각하던 할머니와 함께 산다고 하니 걱정이다. 할머니가 집으로 오니 불편하다. 식사할 때도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는다고 혼을 낸다. 세별이는 할머니와 잘 지낼 수 있을까.

 

"아니야, 포기하지 말고 틀린 건 틀렸다고 끝까지 얘기해야해. 세상이 좋아진 건 다 그릇된 일에 앞장서서 싸운 사람들 덕택이란다." - p.64 

 

우리는 사람들은 외모로 사람을 판단할 때가 있다. 책에서 만나는 인어와 세별이의 모습을 선입견으로 바라본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은 없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희석이가 세별이에게 '다문화'라는 말을 하며 놀린다. 그 말을 듣는 세별이의 마음은 불편하다. 현실에서도 일어나는 일이라 우리의 마음도 불편하다.

 

가족이기 때문에 서로의 마음을 더 모를 때도 있다. 무섭게만 느껴졌던 할머니의 비밀을 알고 나니 그동안 얼었던 마음이 녹는다. 이 책을 보며 가족의 사랑, 다문화, 우리가 가진 편견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