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안 돼, 안 돼! 오이 내 친구 악어 1
스미쿠라 토모코 지음, 전예원 옮김 / 상상의집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속 악어의 표정이 귀엽다. 악어는 무섭다는 선입견이 있다. 책에서 만나는 악어는 천진난만한 모습이다. 울타리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 것일까. 무슨 생각을 하기에 저런 표정이 나오는 걸까.

 



<먹으면 안 돼, 안 돼! 오이]를 읽으면서 오성과 한음의 일화 하나가 떠오른다. 오성의 집 마당에 큰 감나무가 있었다. 이웃집 대감은 자기 집으로 넘어온 가지에 달린 감은 자신의 것이라 이야기했다. 이 책에서도 이웃집 대감처럼 악어도 고민에 빠진다. 대감처럼 쉽게 오이를 먹지 못하는 악어를 보면 웃음이 난다.

 

우리 집 마당에서 자란 거니까 내 것이 아닐까……? - 본문 중에서

 

돼지네 오이가 자라서 악어네 마당으로 넘어왔다. 의자에 앉아 책을 읽고 있던 악어는 돼지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어야겠다고 생각한다. 울타리 너머로 돼지네 마당을 보니 돼지가 오이를 맛있게 먹고 있다. 이때부터 악어는 고민에 빠진다. 배가 고파서인지 오이가 너무 먹고 싶다. 악어는 오이를 먹을 수 있을까.

 

이야기 속 삽화는 단순하게 표현하지만, 돼지와 악어의 감정이 그대로 전해진다. 두 캐릭터를 보는 것만으로도 미소를 짓게 된다. 웃음을 유발하는 장면들이 있다. 미리 알면 재미없을 테니 궁금한 분들은 직접 읽어보기를 권한다. 아이들은 돼지가 악어를 발견하는 장면에서 크게 웃는다. 어른들도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작품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악어도 오이를 먹을지 말지 고민한다. 악어가 어떤 선택을 하지 궁금해하며 한 장 한 장 넘긴다. 악어와 돼지는 현실에서는 친구가 되기 어렵다. 이야기 속에서는 누구보다 친한 친구처럼 보인다. 이런 설정도 매력으로 다가온다, 무서울 것 같은 악어는 누구보다 귀여운 모습이고 돼지와 우정을 나눈다. 

 

마지막 장면을 보면 우리들의 마음이 따뜻해진다. 오이가 먹고 싶어지기도 한다. 맛있는 오이를 나눠 먹는 모습을 보며 우리들은 누군가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을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