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화만 내 단비어린이 그림책
소중애 지음 / 단비어린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눈길을 끄는 책이다. 아빠는 정말 화가 많이 난 것 같다. 그런데 웃음이 난다. 아빠 뒤에 있는 아이와 강아지 때문이다. 아빠 눈을 흉내 내고 있다. 아이들은 어른의 모습을 보고 자라는 것이 맞나 보다. 아빠의 화난 표정을 그대로 따라 하고 있다. 아빠가 웃고 있었다면 아이와 강아지도 웃고 있지 않을까. 반전이 있는 내용이다. 아빠가 화를 내는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


 

아빠는 강아지 코코가 다리를 다쳤을 때, 아이가 넘어져 무릎을 다쳤을 때, 엄마가 차 사고를 냈을 때도 화를 낸다. 화가 많은 사람일까.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것일까. 누군가 다치면 아픈 부위를 치료해주고 위로를 해주는 데 아빠는 화부터 낸다. 주희는 무릎이 아파서가 아니라 아빠가 무서워 운다. 화를 내는 아빠는 아이에게 공포로 다가가지 않을까. 아빠는 가족들에게 왜 이렇게 화를 내는 것일까. 주희는 아빠를 이해하기 어렵다. 다른 사람도 아닌 아빠를 낳아준 할머니한테도 화를 낸다. 

 

'아프면 내게 전화해야지. 왜 이장님한테 했어요?

병원에 나랑 같이 가야지. 왜 이장님하고 가셨어요?" - 본문 中에서

 

주희는 아빠와 할머니를 만나러 시골에 간다. 시골에서 본 아빠의 모습은 다르다. 할머니에게 발톱을 깎아달라고 투정을 부린다. 밤에 본 아빠는 화를 내는 아빠의 모습이 아니다. 그날 밤에 주희는 아빠의 진심을 알게 된다.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화를 내는 이유도 사람마다 다르다. '화'는 부정적인 감정이라 되도록 표출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그런데도 화가 나는 일이 있다. 아빠가 화를 내는 이유는 단순히 감정적인 표출이 아니라 사람이 담긴 마음이라 아빠의 화가 이해된다.

 

아빠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서툰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누구보다 강아지 코코와 가족을 사랑하지만 표현하기 어려워 화를 내는 것이 아닐까. 누구나 이런 경험은 있을 것이다. 걱정되어 오히려 큰 소리를 내며 화를 내기도 한다. 가족의 사랑과 아빠의 따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