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즈 13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이혜영 그림 / 국일아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셜록 홈즈'를 떠올리지 않을까. 아이부터 어른까지 좋아하는 캐릭터이다. 셜록 홈즈의 옷차림도 남다르다. 사냥 모자, 망토 달린 코트, 파이프 담배도 함께 떠오른다. 셜록 홈즈가 해결하지 못할 사건이 있을까. 사건과 마주하며 추리하는 모습은 그 어떤 인물보다 몰입감이 크다. 책을 보며 함께 추리해보지만 셜록 홈즈가 알아낸 내용의 일부도 알지 못할 때가 있다. 그가 해결해가는 과정을 따라가는 즐거움이 크다.



 

<명탐정 셜록 홈즈13>에서는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 금테 코안경의 비밀, 창백한 병사 등 3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각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등장인물이 많지 않으니 헷갈리지는 않지만, 인물의 특징적인 내용들을 알려주니 이야기를 읽기 전 오히려 호기심을 갖게 한다. 인물들에게 어떤 일들이 펼쳐지고 마주하고 있는 사건은 무엇일까 생각하며 이야기를 만난다.

 

처음 마주하는 사건부터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셜록 홈즈의 형 마이크로프트가 만나러 오겠다는 전보를 보낸다. 형이 찾아온다는 것은 특별한 사건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지하철에서 죽은 채 발견된 청년 캐도건 웨스트의 기사가 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형이 의뢰했다는 것은 큰 비밀이 숨겨진 것이다. 이 사건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보면서 역시 셜록 홈즈라고 감탄하게 된다. 누구도 의심하지 않았던 인물이 사건의 중심에 있다. 하나하나 해결하는 과정은 우리에게 긴장감을 준다.

 

모든 가능성이 없을 때는 이런 격언을 따를 필요가 있어. '아무리 있을 것 같지 않은 일이라도, 마지막 남은 한 가지는 진실이다.' - p.71

 

두 번째 사건은 더 놀랍다. 사건 현장에 남겨진 금테 안경. 물건 하나를 보고 셜록 홈즈는 구체적으로 어떤 인물인지 추측한다. 말솜씨, 옷차림, 얼굴의 특징, 버릇, 행동 등을 자세히 말하고 있다. 사건 현장에 있었으니 중요한 단서라는 것을 알지만 이렇게 많은 것을 알아낸다는 것이 놀랍다.

 

셜록 홈즈는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는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도 본다. 다른 사람이 사소한 것이로 생각하는 것도 허투루 보지 않는다. 그의 추리력은 놀랍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좋아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 그가 해결하는 과정은 우리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한 부분을 알려주는 것 같아 오히려 즐거움을 준다. 홈즈가 결정적인 증거를 잡았을 때 나타나는 특징이 우리에게도 나타난다. 그가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며 뺨이 발그레해지고 눈은 반짝 빛난다. 빛나는 눈으로 이야기를 보며 다음에는 어떤 사건들을 해결할지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