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의 빛나는 마법 단비어린이 문학
김희정 지음, 유재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법'은 우리를 설레게 한다.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단어이다. 우리의 삶에서 마법 같은 일이 얼마나 찾아올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 인걸 알기에 우리는 마법 같은 일을 꿈꾸며 사는지도 모르겠다. 가끔은 누군가에게 마법 같은 일이 찾아오기도 한다. 이나에게는 그런 일이 찾아왔다.

 


엄마에게 버림받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나의 엄마는 이나를 보육에 맡기고 갔다. 엄마에게 버림받아 보육원에 사는 것을 친구들이 알게 될까 봐 두렵다. 샛별 마녀를 만난 이나는 나무가 되게 해달라고 말한다. 생명이 있는 동물로 태어나는 것도 두렵다. 동물들도 사람들에게 버려지고 있어 슬픔을 느끼는 동물이 되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이나의 마음을 샛별 마녀는 알고 있다. 불가능한 일이지만 이나에게 엄마가 되어주겠다고 말한다. 이제 이나는 버려지지 않고 엄마와 함께 살 수 있을까. 이제는 그들에게 꽃길만 남아 있을까.

 

아동학대와 관련된 기사들을 자주 만난다.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행동들을 하는 사람들을 만난다. 현실과 무관한 내용이 아니기에 동화 속 이야기로만 끝이 나지는 않는다. 우리에게 숙제를 주고 있다. 책에서 만나는 이나의 아픔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생명이 있는 모습이 아니라 나무가 되고 싶었던 아이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알게 된다. 어둠 속에 갇혀 있던 아이, 삶의 의지가 없었던 아이가 샛별 마녀를 만나면서 변화한다. 

 

신기하게도 마법으로도 해결 못 한 것들이 해결되기 시작했어요. 질투, 시기, 비방, 험담, 따돌림이 점점 사랑으로 사라지고 있으니까요. - 에필로그 中에서

 

이나가 샛별 마녀를 만난 것은 마법 같은 일이지만 모든 것이 해결된 것은 아니다. 결국 사랑의 힘이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우리는 마법 같은 일을 꿈꾸지만 어쩌면 늘 마법 같은 일들을 겪으며 살아가는지도 모른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많은 것들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  

 

'가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제는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가 아니라 '사랑'으로 맺어진 가족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서로에게 힘을 주며 살아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