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와 메밀묵 단비어린이 문학
박상재 지음, 국은오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도깨비' 하면 무엇을 떠올릴까. 무서운 느낌도 있지만 친근함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을 괴롭히기보다 도움을 주고 친구처럼 다가오는 도깨비들이 있다. 이 책에서 만나는 도깨비는 무서운 존재가 아니라 한 번쯤 만나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든다.



 

<도깨비와 메밀묵>에는 네 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야기만큼 친근한 것은 삽화이다. 삽화를 보면 따뜻함이 느껴진다. 책 속에서 만나는 도깨비는 무섭지 않고 친구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 '도깨비와 메밀묵'에서는 의리 있는 도깨비를 만난다. 할머니를 위해 메밀묵을 사 가는 할아버지에게 배가 고프다며 달라고 말한다. 할아버지는 할머니가 생각났지만, 메밀묵을 도깨비에게 준다. 할아버지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는다. 할머니는 도깨비에 대해 이야기하는 할아버지는 믿지 않는다. 다른 해와 마찬가지로 같은 양의 메밀을 심었지만, 수확은 2배이다. 이렇게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는 것이 도깨비 덕이라는 것을 안다.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는다.

 

두 번째로 만나는 '허깨비가 된 허수아비'에서는 마음 아픈 사연이 있는 도깨비를 만난다. 가을 들판에서 만날 수 있는 허수아비를 보며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 움직이지 않고 종일 서서 자신의 역할을 하였지만, 가을걷이가 지나니 천덕꾸러기가 된 느낌이다. 참새는 허수아비를 쪼아대고 논 주인인 노 씨 아저씨는 허수아비에게 발길질한다. 놀아줄 친구 하나 없는 허수아비에게는 누가 친구가 되어줄까.

 

마지막으로 만나는 '허수아비가 된 게으름쟁이'는 못된 버릇을 고쳐주는 도깨비를 만날 수 있다. 만석이는 무엇 하나 부러운 것 없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청년이 될 때까지 일도 안 하고 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않았다. 늙은 아버지는 열심히 일하는데 술과 노름으로 세월을 보낸다. 언제쯤 정신을 차릴까.

 

옛 이야기 속 도깨비들을 만나며 웃음을 짓는다. 삶의 지혜도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