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성에 새긴 약속 단비어린이 역사동화
장세련 지음, 윤문영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 어디서나 사람이 가장 소중한 존재인 것은 아니었다. <마성에 새긴 약속>에서는 사람보다 임금에게 말을 바치는 말이 더 귀했던 조선 시대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사람은 말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치며 일해야 했던 시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가는 취재하면서 조선 시대에 100여 개가 넘는 마성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책을 보며 '마성'에 관심을 가지고 숨은 이야기들을 알게 된다.






종2품 가선대부에 임한다는 교지를 받은 전유상은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 사람들은 감동적인 순간이 찾아오면 지난 일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나 보다. 전유상도 영광스러운 순간에 지난 시절이 떠오른다. 세상을 떠난 아버지와 아버지처럼 자신의 곁을 지켜준 칠복 아재가 생각난다. 

이야기는 전유상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시작한다. 유상이의 집안은 할아버지가 역모에 가담했다는 누명으로 망했다. 아버지는 집안을 일으키기 위한 방법은 유상이가 과거에 급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유상은 공부보다는 다른 것에 관심이 많다. 아버지의 바람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들 앞에 놓인 가난으로 인해 두 사람은 이별한다. 조세를 내지 못하면 방어진 목장에 석축을 쌓아야 한다고 말한다. 겨우 여덟 살인 아들을 두고 떠나는 아버지의 마음을 우리가 감히 가늠할 수 있을까. 아버지를 의지하며 살았는데 헤어진다고 하니 눈물밖에 흐르지 않는다.

언젠가 돌아오실 거라는 생각에 슬픔을 버텼는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으니 그 마음은 어떨까.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을 보기 위해서 열흘이 걸려 울산까지 갔지만 아버지는 만날 수 없다, 성을 쌓다 죽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며 아버지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한다. 아버지를 보기 위해 멀리까지 온 유상이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다. 울분을 참을 수 없는 유상이는 성벽에 돌을 던지고 발로 찬다. 분한 마음을 이렇게밖에 표현할 수 없다. 아버지의 흔적은 어디서도 찾을 수 없는 것일까.

감목관은 유성이의 진가를 알아본 것일까. 유성이의 보호자 역할을 하는 칠복 아재에게 일자리를 주고 관아에 딸린 작은 방에 숙소를 마련해준다. 이곳에서 생활하며 유상이는 삶은 조금씩 달라진다. 마성을 지키기 위한 그들의 죽음이 헛된 것이 아니라는 걸 다른 사람들도 알아가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