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한 삼촌이 나타났다! 단비어린이 문학
박선화 지음, 시은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미더머니 11>이 시작되었다. 힙합이라는 장르를 좋아한다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보며 눈길을 끄는 랩이나 래퍼들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는 가사들이 가끔은 부담스럽게 다가오지만 어떤 면에서 시원함을 전해주기도 한다. 평소 정확하게 의사 표현을 못 하는 사람이기에 그런 면에서는 대리만족을 느낀다. 



 

<힙한 삼촌이 나타났다!>의 표지에 보이는 인물을 보니 떠오르는 래퍼가 있다. 다른 래퍼들과 달리 정서적인 가사를 담고 있어 가끔 듣고 있다. 그 때문인지 아직 책을 읽기 전인데 이 인물에게 호감이 간다.

 

용이의 삼촌은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간 래퍼 '블키'이다. 동네 어르신들은 '블키'가 아니라 '봉삼'이라 부른다. 헐렁한 까만 바지, 티셔츠를 입고 눈썹에 피어싱한 모습이 탐탁지 않을 것이다. 용이의 아빠이자 블키의 형은 열심히 과수원 일을 하는데 동생은 일을 안 하고 건들거리며 노는 것처럼 보인다. 정직한 농사를 하지 않고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무언가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동네 어르신들과는 달리 용이는 삼촌이 정말 멋지다, 언제가 인기가 많아져 자신이 원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용이는 같은 동네에 사는 천웅이와 단짝이다. 할머니들에게 여의주 이야기를 듣고 여의주를 찾으러 다닌다. 블키 삼촌이 용이의 플렉스라면 여의주는 마을의 플렉스다. 천웅이는 돈을 벌어 엄마와 아빠와 같이 살고 슈퍼 사장이 되는 것이 꿈이다. '여의주 슈퍼'라는 이름도 미리 만들었다. 두 아이는 여의주를 찾으며 나눠 갖기로 했다. 용이와 천웅이는 여의주를 찾을 수 있을까.

 

여의주를 찾는 순수한 아이들과 블키의 모습은 대조적으로 보인다. 보이는 모습은 다르지만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꿈이나 희망은 다르지 않다. 소박한 시골 마음에 삼촌이 나타난 것만으로 화제가 된다. 어른들은 화려한 겉모습의 '블키'가 아니라 함께 살던 시절의 '봉삼'이로 기억한다. 그들이 함께 한 시간이 있어 삼촌의 마음을 다들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용이에게는 삼촌이 플렉스이고 마을의 플렉스가 될 거라 믿는다. 우리의 플렉스는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