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진곡 단비어린이 문학
전은희 지음, 고담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골목길을 걷다가 들리는 피아노 소리를 아직도 잊지 못한다. 그 소리를 계기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어떤 음악이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따뜻하게 들리는 피아노 소리를 듣기 위해 한동안 걸음을 멈추고 그 자리에 서 있었다. 사람들마다 마음속에 남는 소리가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기타 소리에 마음이 움직이고 노랫소리에 감동을 받기도 한다. 이처럼 아름다운 음악은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표지를 보면 경쾌한 음악이 들리는 듯 하다. 고양이, 아이, 할머니 모두 즐거운 표정이다. 어떤 소리가 음악이 들리는지 책을 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이 미소 지으며 표지를 보게 되지 않을까.

 

<고양이 행진곡>에서는 7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표제작은 따뜻하면서도 슬픈 이야기로 다가온다. 할머니에게 피아노는 사랑하는 딸과 소중한 추억을 담고 있다. 딸과 함께 할 수 없으니 그녀와의 추억이 담겨있는 피아노라도 가리고 있으려는 마음이 느껴져 조금은 슬퍼진다. 할머니와 초롱이의 인연도 눈여겨보게 된다. 모두가 외면하는 길고양이지만 할머니에게는 의미가 있고 눈망울이 초롱초롱해서 '초롱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 생각나는 장면이다. 할머니의 피아노처럼 사람들도 추억이 담긴 물건이 있을 것이다. 이야기를 보며 누군가와의 추억을 떠올리게 된다.  

 

<말랑말랑 자전거>에서 만나는 민우를 보며 동생들은 공감하지 않을까. 언니, 형이 입던 옷이나 물건을 물려받는 일이 많다. 새것을 가지고 싶은 마음이 이해된다. 손재주가 좋은 아빠를 탓해야 하는 걸까. 그랬다면 다른 친구들처럼 새 자전거를 가질 수 있었을까.

 

7편의 이야기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감정들을 느낀다. 미소를 짓게 하거나 슬프고 화나는 일들도 있다.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면서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돌아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