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어린 시인들 - 내 안의 어린아이를 잃어버린 어른들에게
오설자 지음 / 푸른향기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만나는 일을 하고 있다. 힘든 시간들도 있지만 함께 있으면 행복해진다. 아이들의 말과 행동 하나로 하루가 힘이 난다. 많은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하다. 행복을 주는 아이들에게 나도 행복을 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들과 만난다. 오설자 선생님은 어린이를 '시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이들이 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감동을 주고 즐거움을 선물한다. 시인 같은 아이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게 된다.



<나의 어린 시인들>은 초등교사에세이다. 오설자 선생님이 35년 동안 만난 아이들과의 추억은 정말 많을 것이다. 때로는 힘들게 한 친구들도 있지 않을까. 다양한 추억들을 만들어 준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소중할 거라 생각한다. 유치원을 갓 졸업한 1학년 꼬마 친구들의 이야기들은 미소를 짓게 한다. 부모님의 품속에서 어리광을 피우는 아이들이 학교에 와서 여러 가지 약속을 지키며 관계를 맺는 등의 일들이 버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하나씩 배우면서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며 뿌듯한 마음이다.

 

늘 좋은 추억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장난을 넘어선 행동을 하는 아이들도 있지 않을까. 고학년이 되면 순수함이라는 단어와 거리가 멀다는 느낌을 주는 아이들도 있다. 책에서 만나는 아이들 중에도 말썽을 부리는 친구들이 있다. 그런 친구들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이 선생님의 마음이다. 외면하지 않고 믿음을 가지고 다가가면 분명 변화가 있을 것이다. 초등학생인데도 무리를 지어 나쁜 행동을 하는 아이를 외면하지 않았다. 아이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다가가니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대학생이 된 아이가 아직까지 연락을 준다고 한다.

 

교육이란 어린이들에게 옳은 것에서 즐거움을 찾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 p.173 

우리들은 각기 다른 모습처럼 성향도 다르다. 그렇게 다른 아이들이 한 반에서 만나 생활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오설자 선생님은 아이들의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아이들의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한다. 아이들을 시인이라 말하는 선생님처럼 아이들도 선생님을 좋은 마음으로 간직하고 있지 않을까.

 

아이들과의 만나 일어난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해피바이러스가 전해진다. 아이들은 누구보다 맑고 소중한 존재이다. 아이들이 하는 말이나 행동들이 우리들에게 놀라움을 줄 때가 있다. 어른이 되면 마음의 맑음이 조금씩 사라지는 느낌이다. 어딘가 조금 남아 있는 어린아이의 맑음을 다시 떠올리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