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가 과학적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단비어린이 과학 교양
김점선 지음, 한수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사계절을 만날 수 있다. 기온 변화로 여름이 길어져 봄과 가을이 짧아지고 겨울이 예전보다 덜 춥지만 그래도 사계절이 있어 각 계절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다.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활 모습이 달라진다. 예전에는 계절에 더 민감하지 않았을까. 지금은 기술이 발달하여 제철 과일이 아니더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었지만 예전에는 농사를 짓는데 계절의 변화가 중요했을 것이다. 각 계절에 맞는 일을 하지 않으면  일년 농사를 망칠 수 있으니 각 계절에 무엇을 해야 할지가 중요한 것이다.




24절기는 선조들의 지혜로움을 담고 있다. 현재에 살고 있는 우리들과도 24절기는 무관하지 않다. <24절기가 과학적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에서는 24절기에 숨은 과학의 비밀을 만날 수 있다. 윤서는 할머니와 함께 빗자루를 타고 24절기에 대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24절기가 과학적인 12가지 이유를 보면서 얼마나 과학적인지 알게 되고 선조들의 지혜를 만날 수 있다.


24절기는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도씩 옮겨 갈 때마다 점을 찍어 스물네 개의 이름을 붙인 거야. 


삽화를 보면 24절기의 이름과 어느 계절에 속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24절기는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절기의 이름으로 기후의 변화와 날씨를 예상할 수 있다고 한다. '우수'는 봄비가 내리고 얼음이 녹는 날이며 '곡우'는 촉촉하게 봄비가 내리는 날이라고 한다. 이름이 어려워 보이지만 의미를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름만으로도 어느 계절인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절기와 관련된 음식, 놀이, 속담 등도 만날 수 있다.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이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동지에 먹는 팥죽이다. 입춘에는 달래, 냉이, 씀바귀 등의 봄나물을 먹고 춘분에는 진달래꽃이 예쁘게 장식된 화전을 먹는다. 책을 보니 학창 시절 수행으로 화전을 만들었던 추억이 떠오른다. 쥐불놀이, 널뛰기, 봉숭아 물들이기 등 다양한 놀이들도 만날 수 있다.

 

삽화만으로도 24절기에 대해 알아가는데 어려움이 없다, 이 책을 통해 24절기가 무엇이며 각 절기의 음식과 놀이 등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갈 수 있어 좋은 시간이다. 더불어 절기는 농사와 연관된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