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스의 악마 반올림 54
박용기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삶은 점점 편리해진다. 그 이면에는 인간의 자리를 위협하는 것들도 있다, 언제부터인가 사람이 할 일을 기계가 대신하고 있다. 빠르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점점 발전하고 있지만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직자'라는 이름으로 살아간다. <라플라스의 악마>를 보면서 책 속에서만 벌어지는 상상의 세계라고만 생각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긍정적인 모습보다는 부정적이고 어두운 미래를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로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시아는 국내 최고의 도시 파벨을 떠나 실직자들이 살고 있는 블린으로 향한다. 파벨은 전체 인구의 20%가 살고 있으며, 국가의 모든 핵심 기관과 시설들이 있다. 블린의 학교로 전학을 간 시아는 어색하고 거북하다. 아이들은 스쿨넷이라는 것을 통해 시아의 정보를 확인해 엄마가 실작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전학을 가면 어떤 아이인지 호기심을 가질 텐데 미리 정보를 봐서인지 아이들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먼저 말을 걸어온 마두와 기차를 타고 오면서 만난 해태가 있어 학교생활이 무의미하지는 않다. 평범한 학교생활을 할 거라는 예상과 달리 그들에게 여러 가지 사건들이 벌어진다. 해태의 형 해성과 파벨에서 시아와 함께 학교를 다녔던 유리가 사라진다. 배수지수 500이 넘어 앰뷸런스가 왔으나 유리는 병원에 실려가지 않았다. 그렇다면 어디로 간 것일까.

 

배스지수 500이 넘으면 궁리연구소에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유리는 누구보다 열심히 했다. 궁리연구소는 도대체 어떤 곳일까. 해태의 형 해성의 흔적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시아는 알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 것이 궁금하여 궁리연구소로 갈 생각을 한다. 궁리 연구소로 간 시아에게는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

 

"세계는 매 순간 생성되는 거야. 미래는 결코 알 수 없어. 우리 자신조차 매 순간 새롭게 생성되고 있지. 늘 우리는 새로운 존재야. 물론 우리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어. 그것이 지금 우리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 - p.198

 

자신들의 살고 있는 세계에 믿음이 없는 것이 불합리한 일들이 펼쳐지는 것에 의구심을 가지며 진실을 파헤치려고 하는 아이들이 있다. 어른들은 순응하며 살아가지만 아이들이 숨겨진 비밀을 찾아가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지금처럼 전쟁을 치르듯 힘들게 살아가는 삶이 아니다. 그렇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것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은 스스로 무엇을 하려고 한다. 시아와 친구들이 있기에 어두운 현실이 아니라 밝은 희망을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