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잘 지내면 좋겠어요 - 끝나지 않은 마음 성장기
에린남 지음 / 상상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어가면서 감추어야 하는 것이 많다.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느라 나를 잊고 사는 일이 많다. 내 감정이 우선은 아니겠지만 상처를 받아 가면서까지 나를 사랑하는 일에 인색해진다. 표지에 보이는 "나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없어요."라는 문장을 보면서 위안을 받는다. 표지의 색상과 그림들은 위로의 말을 전하고 있다.





어른이라는 이름이 '완성'의 의미는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완벽해지려 하고 실수를 하면 안될 것 같다. 어른이 되어도 끝없이 성장한다는 것을 잊고 살아간다. 서툴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도 괜찮다고 는 것을 이 책을 보며 알아간다. 

애니메이션을 그리고 싶었던 작가가 그 꿈을 포기하였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 우리들은  '포기'는 '실패'라고 생각을 한다. 그렇기에 쉽게 포기하지 못한다. 하지만 포기보다는 '내려놓음'이라 생각하면 어떨까. 작가도 오랜 시간 동안 가졌던 꿈을 포기하지만 실패가 아니라 새로운 출발을 한다. 자신이 원하던 것을 하며 다시 그림을 그리게 되는 일을 한다. 




우리의 일상은 특별하지 않다. 특별한 사람이 되지 않아도 괜찮다고 위로한다. 그런 일상을 살아가는 일은 지루하고 발전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의 소소한 일상이 얼마나 행복한지 알게 된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에서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고 행복이 우선은 아니다. 행복하지 일상이 불행한 것은 아니라 말하고 있다. 행복을 좇느라 중요한 것을 놓칠 때가 많다는 것을 알기에 이 말은 더더욱 우리의 마음속에 남는다.  

행복하지 않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여러 감정 중 하나일 뿐이다, 내가 파고들지 않으면 어떤 감정이든 잠깐 곁에 머물렀다 사라진다. 그래서 행복하지 않은 상태를 행복한 상태와 동등하고 귀한 감정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 p.168

새해가 되어 아직은 힘들고 지친 일보다 희망을 꿈꾸며 다양한 일들을 계획할 것이다. 시간이 지나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포기하고 싶을 때나 삶에 지칠 때 이 책을 꺼내보며 좋을듯하다. 관계 맺기에 집중하느라 나를 잊고 나 자신에 소홀해질 때도 꺼내 보기를 권한다. 이기적인 측면에서의 내가 아니라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자라날 수 있게 도와준다. 짧은 글과 만나는 삽화들은 편안하게 다가온다. 좋은 책임에도 한 장 한 장 넘기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 책은 책장을 넘기면서 편안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