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타르트가 아니야 단비어린이 문학
신은영 지음, 안병현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르트를 정말 좋아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당분간은 먹을 수 없을 것 같다. 이렇게 맛있는 타르트로 누군가는 상처를 받는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다. 공감을 넘어서 과몰입한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당사자의 마음뿐만 아니라 부모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다.



 

미나는 딸기타르트를 좋아하고 언니 미영이는 초코타르트를 좋아한다. 미나는 밥 대신 딸기타르트만 먹고 평생 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한다. 새 학기가 되어도 걱정이 없다. 4학년 때 친했던 수미와 어렸을 때부터 친구인 철민이와 한 반이 되었으니 새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딸기타르트처럼 달콤한 새 학기를 기대한다.

 

엄마가 학교에서 한 통의 전화를 받기 전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언니 미영이가 왕따를 당해 학폭위가 열릴 수도 있다고 한다. 언니 미영이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아무 말을 하지 않는 언니가 답답하다. 먼저 친구들에게 다가가면 왕따를 당하는 일은 없을 텐데. 한편으로는 두루두루 친하지 못한 언니가 답답하다. 자신이 '투명인간' 같다는 이야기를 들어도 공감하지 못했다. 

 

언니 생각을 하면 마음이 무겁지만 미나는 새 학기에 적응하며 수미, 철민이와 즐거운 학교생활을 한다. 하지만 루나와의 관계로 이제는 자신이 언니처럼 투명인간이 되어가는 것 같다. 친하게 지냈던 수미조차 곁에 없다. 미니가 교실에서 어떤 마음일지 가늠할 수 없다. 그 아픔을 어떻게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스스로 움츠려들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다. 하지만. 당당하게 자신을 찾아가는 미나를 보면서 위안을 받는다.

 

"왜? 날 딸기타르트라고 놀릴 때는 언제고, 막상 네가 들으니까 싫은 거야? 그럼 왕따를 시키지 말았어야지!" - p.103

 

현실에서도 루나와 다른 친구들처럼 반성을 하며 진심으로 사과하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다고 해서 미나와 미영이가 받은 상처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서로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주고 편이 되어주니 우리의 마음이 조금 가벼워진다. 투명인간이 되어 혼자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언제나 네 편이라는 걸 말하고 싶다. 미나와 미영이의 이야기는 책 속에서만 만나고 싶다. 현실에서는 마주하고 싶지 않은 일들이다.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