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하기 싫어서 다정하게 에세이&
김현 지음 / 창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글이든 진심이 느껴지지 않으면 읽으면서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있다. 솔직함을 배제한 작가는 없겠지만 유독 진심이 느껴지는 글들이 있다. 김현 작가의 작품을 많이 만나보지 못했지만 읽으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허물없이 드러내는 것을 보며 다음 이야기들을 궁금하게 만든다. 추운 겨울에 만난  만나게 된  E& 시리즈 김현 작가의 <다정하기 싫어서 다정하게>는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준다. 



 

에세이는 편안한 마음으로 읽게 된다. 무엇을 해결하기 위한 읽기가 아니라 책을 보면서 지금의 시간과 생각을 정리하게 된다. 어쩌면 아무 생각 없이 읽게 되는지도 모른다. 무엇을 얻으려 하지 않고 그냥 흐름을 따라간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졌다는 것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점으로 바라본다.

 

어른이 된다는 건 그저 나이를 먹는 일에 불과한 건지 모른다. 그러나 어른의 얼굴은 나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어른의 얼굴은 상상해보게 한다. 그의  삶을. 그의 삶을 토대로 나의 삶을. 우리의 미래를. - p.149

 

나이가 들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지라고 한다. 나의 삶이 얼굴에 담겨 있다. 나이가 든 사람의 얼굴을 '예쁘다'라는 표현으로 단정짓기 어렵다. 어떻게 살아왔는지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책속 문장을 읽으면서 나의 얼굴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책 제목도 책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이 책이 눈길을 끄는 것은 제목이다. 모든 이들에게 다정할 수는 없다. 유독 정이 많은 사람들이 있다. 책 속에서 만나는 글들은 다정하게 다가온다. 조금은 불편한 상황들이나 우리들이 마주하기 힘든 일들도 다정하게 풀어가고 있다. 무언가 다르다는 것은 특별함으로 긍정적인 시선으로 볼 때도 있지만 편견을 가지고 바라볼 때도 있다. 우리가 가진 편견이나 선입견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우리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을 향해 다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모두가 다정함을 보이지 못했던 일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성소수자'를 이제는 특별함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 중에 하나라는 생각으로 조금은 다른 시선을 보게 되지 않을까. 편견이나 선입견을 내려놓는다면 누구나 다정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지 않을까.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