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다시 제주였으면 좋겠어 - 그림으로 남긴 순간들
리모 김현길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는 누구에게나 특별한 곳이다.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와는 느낌이 다르다. 우리나라임에도 이국적으로 느끼는 공간이다. 나에게도 '제주'는 특별한 곳이다. 가족, 친구들과 공유할 추억이 많다. 처음 제주도를 간 것은 초등학교 4학년 때이다. 3대가 함께 갔던 그곳을 2년 전 구성원이 달라진 3대가 갔다. 어릴 적 갔던 제주도는 거의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사진으로 그곳을 기억할 뿐이다. 어릴 적 아빠 손을 잡고 다녔던 그곳을 다시 갔을 때 아빠는 어느새 할아버지가 되었다. 그날의 기억을 잊을 수 없다. 행복하면서도 언제까지 이렇게 3대가 함께 다닐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울컥했다. 자주는 아니지만 자주 제주도를 가게 되는데 그때마다 새로운 곳을 찾으며 추억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들에게는 정말 소중한 행복이다.  



 

<네가 다시 제주였으면 좋겠어>는 대리만족을 하게 해준다. 지금은 여행이 조금 자유로워졌지만 처음 코로나를 만나면서 우리는 여행을 가는 것조차 다른 누군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생각에 자제해왔다. 우리 가족들도 코로나 이후로 여행을 거의 다니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만난 책이라 너무 반가운 마음으로 보게 된다.

 

오래 머무는 여행, 깊게 들여다보는 여행을 지향한다.

그 수단으로서의 그림 여행을 권한다. - p.9

 

좋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러움만 가득 안겨주는 책이다. 언젠가 한 연예인이 가는 여행지마다 사진이 아니라 스케치를 하며 풍경을 남기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것을 보면서 사진으로 남기는 것보다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풍경들을 눈과 마음에 오래 간직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었다. 이 책에서도 제주도의 풍경을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만난다. 본 것을 그림으로 이렇게 남길 수 있다는 것이 부럽고 제주 곳곳을 여행했다는 것이 부러울 수밖에 없다. 부러움도 크지만 건조한 우리의 삶과 시간을 그림이 위로하고 있다. 사실적인 사진과 달리 그림이 주는 포근함이 있는 것이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주의 동쪽과 서쪽 구제주와 신제주, 서귀포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주도를 가본 분들이라면 내가 간 곳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가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어디를 여행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지금의 공간과 시간에서 벗어나 힐링의 시간을 갖고 싶어 하지 않을까.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을 잠시 잊고 내가 찾아간 그곳에서 그곳의 시간들을 갖고 싶을 것이다. <네가 다시 제주였으면 좋겠어>를 보면 우리들도 어느새 제주도에 있다는 것을 느낀다. 지금의 힘든 시간들을 잊고 포근한 그림으로 전하는 제주의 이야기들은 우리들을 위로하고 있다. 단순한 여행지 소개가 아니라 제주의 사람들과 풍경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당장 떠날 수는 없지만 우리의 마음은 제주로 향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