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요, 그 말이 어때서요? - 나도 모르게 쓰는 차별의 언어 왜요?
김청연 지음, 김예지 그림 / 동녘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도 습관이다. 의미를 깊이 있게 생각하지 못하고 무심코 하는 말들이 많아진다. 그 말의 의미는 무엇이고 그로 인해 누군가 상처를 받는다는 것을 신경 쓰지 않을 때가 많다.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이고 유머의 한 코드라는 착각으로 사용할 때도 있다. 처음 이미지가 달라지는 이유 중 하나가 대화를 하면서이다. 상대가 말하는 표현들로 인해 첫인상에 대한 편견을 깰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경우들도 있는 것이다. 모두가 아나운서처럼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언어들 중에는 누군가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에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학생들을 만나는 일을 하다 보니 그들과 이야기를 많이 한다. 대화를 하면서 내가 시대에 뒤처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언어 중 몇몇 단어들은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들의 문화라고 생각하며 불편한 언어들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집에 돌아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들의 의미를 찾아보며 누군가를 비하하는 단어인 것을 알면서도 사용을 자제하라는 말을 못 하고 있었다. 내가 누군가에게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 것일까. 내가 사용하는 차별 언어는 없는 것일까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부정적인 의미나 차별. 편견을 가진 표현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는데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한다면 어떨까. '벙어리장갑'은 누구나 자연스럽게 말한다. 장갑의 한 종류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오랫동안 사용한 단어라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사용했던 것이다. '손모아장갑', '엄지장갑'이라는 표현으로 바꾸어지길 바란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올겨울 장갑을 구매할 때 어떤 표현으로 장갑을 만나게 될까. '쇼 미 더 머니10'이 어제부터 방송되고 있다. 즐겨 보는 프로그램이라 이번 시즌도 보고 있는데 자주 나오는 단어는 '절었다'이다. 이 단어도 아무 생각 없이 그들의 표현 중 하나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이 단어도 장애인 비하의 단어라고 하니 우리가 무심코 누군가를 비하하는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에 할 말이 없어진다.

 

<왜요, 그 말이 어때서요?>는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편견, 고정관념, 차별 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언어들을 알려준다. 평소 우리들이 자주 표현하는 언어이고 주변에서도 많이 들었던 것이라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이다. 표현의 차이가 아니라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차별과 편견을 가진 표현들이다. 모르고 사용했다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하나씩 알아가며 상처가 아닌 배려의 표현들을 해야 하는 것이다.

 

독일의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라는 말을 했어. 어떤 존재, 즉 사람이 하는 말이 곧 그가 속한 세계라는 뜻이야. - 들어가는 말 中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