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탈리 포트만의 새로 쓴 우화
나탈리 포트만 지음, 재나 마티아 그림, 노지양 옮김 / 개암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탈리 포트만'이라는 이름을 다소 생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레옹의 단발머리 소녀는 기억하고 있지 않을까, 다양한 영화 속에서 만난 나탈리 포트만을 이제는 배우가 아니라 작가로 만날 수 있다. <나탈리 포트만의 새로 쓴 우화>에서는 거북이와 토끼, 아기 돼지 삼 남매, 시골 쥐와 도시 쥐 등 세 편의 우화를 만난다. 우화를 읽지 않았더라도 그 내용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어떤 이야기로 변신을 할까.



 

<거북이와 토끼>는 이전에도 다양한 버전으로 만났던 내용이다. 여기서도 거북이와 토끼는 경주를 한다. 언제나 그렇듯 공정하지 않은 경기라 생각한다, 편견이 아니라 토끼에 비해 거북이는 상대적으로 느리다, 결과가 뻔한 경기를 거북이는 토끼와 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 만나는 토끼는 겸손과 거리가 멀다. 확실히 토끼는 현대사회와 어울린다. 빠르고 능력도 있다. 하지만 세상에는 토끼보다 거북이가 더 많지 않을까. 느리지만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결과가 뻔하지만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 어쩌면 결과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과 다를 경우가 많아 포기하지 않고 거북이처럼 끝까지 가는 것이 아닐까.

 

더 많이 가졌다고 더 멀리 가는 게 아니라는 걸 배우겠지. - p.13



 

<아기 돼지 삼 형제>가 아니라 <아기 돼지 삼 남매>이다. 이 이야기 역시 여러 가지 버전으로 만나는데 이번에는 색다르다. 돼지 삼 남매가 집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환경을 대해 생각할 수 있다. 돼지들의 생활은 우리와 다르지 않다. 나무젓가락, 비닐봉지, 플라스틱 컵이 산처럼 쌓여간다. 쓰레기가 쌓여가는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 쓰레기를 당장 없앨 수는 없지만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만나는 이야기는 <시골 쥐와 서울 쥐>`이다. 서로 다른 환경 속에 살아가다 보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도 많을 것이다. 서로 인정해 주지 않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다툼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쥐들을 보면서 나와 다른 삶의 방식도 인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더불어 우리들에게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세 편의 이야기를 통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된다. 우화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사건들을 보며 나와 우리를 돌아보게 된다. 누군가의 조언은 가끔 불편할 때가 있지만 책 속 이야기를 보면서 더 큰 울림을 받는 것이다. 웃으며 읽는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