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지켜 나가야 하는 12가지 이유 - 사회 생각이 커지는 12가지 이유
김해우 지음, 한수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삶은 민주주의와 함께 하고 있다. 가족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무언가를 결정할 때 서로의 의견을 들으며 민주적으로 결정한다. 그 일을 통해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결정을 한다. 우리의 삶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 민주주의를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줄 수 있는 책을 만났다.



 

<민주주의를 지켜 나가야 하는 12가지 이유>에서는 '민주주의'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민주네 반에서 학급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각 부의 조장을 뽑는데 민주는 좋아하는 운동부에서 부장을 하고 싶어 하는데 회장인 독재는 남자가 체력이 좋다는 이유로 우현이를 추천한다. 회장이니까 무조건 자신의 말대로 하라는 독재와 민주적으로 체육부장을 뽑아야 한다는 민주의 의견이 팽팽하다.

 

등장인물들의 이름도 눈에 띈다. 민주와 회장 독재의 계속되는 언쟁 속에서 선생님은 각자 원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해오라고 한다. 민주주의와 독재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민주주의를 알아갈 수 있다. 재미있는 삽화들이 어려운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딱딱하게 다가올 수 있는 내용들이 삽화로 인해 친근하게 다가온다.




 

자신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조차 없다면 어떻게 될까. 회장 독재가 원하는 방향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 않고 독단적으로 결정하려는 회장 독재는 '독재'에 대해 조사를 잘 할 수 있을까. 민주주의를 조사하고 난 후 학생들의 투표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민주의 성숙한 모습을 보며 어른들이 반성을 하지 않을까. 

 

민주네 반에서 벌어진 일을 보며 민주주의가 우리들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생각하게 된다,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독재와 맞서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고 있다, 우리의 역사 속에서도 많은 이들이 민주주의를 위해 시위를 하며 부당함과 맞서 싸웠다. 소중한 민주주의를 잘 지켜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