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역사 4 - 진실과 비밀 땅의 역사 4
박종인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하얀 눈밭에 발자국을 남겼다. 아직 가보지 못한 길이라면 우리들은 그 발자국을 따라갈 것이다. 하지만 그 길이 원하지 않는 길이라면 발자국이 없는 다른 길을 갈 것이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도 그렇지 않을까. 누군가의 모습은 닮고 싶고, 누군가의 삶을 이해할 수 없으면 그와 같은 길을 가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땅의 역사 4권에서는 놀라운 진실과 비밀의 사건들과 마주한다. 영원히 덮어두어야 할 비밀일까. 밝혀내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알도록 할 것일까.



 

땅의 역사 4권의 부제는 '진실과 비밀'이다. 두 단어는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들도 진실과 비밀을 품고 살지 않을까. 어떤 일은 끝까지 비밀로 남기고 싶고 어떤 일은 진실을 밝혀 사람들이 알리고 싶어 한다. 역사 속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던 것일까. 



 

경복궁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품계석이다. 이 품계석에 엄청난 비밀이 있었다. 세종대왕이 천재 과학자들과 만들었던 천문대 간의대는 지금은 볼 수 없다. 문헌에 남겨진 내용을 토대로 한 복원도를 보면서 우리의 과학기술에 감탄하게 된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간의대를 헐어서 품계석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경복궁을 들어서며 어떤 품계들이 있는지 하나씩 읽어보았는데 이제는 숨겨진 간의대의 비밀을 알았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보게되는 않을 것 같다.

 



2장의 '조작된 신화' 속 이야기들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진실처럼 이야기 하는 것을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일명 '카더라 통신'이 진실인 것처럼 떠돌아 다니는 것이다. 정정이 되어도 잘못 알고 있던 일들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호찌민이 <목민심서>를 읽었다는 내용은 실소를 자아낸다. 나또한 예전에 한 도서를 통해 그 내용을 보았기에 오랜 시간동안 그것이 진실이라 알고 있었다. 

 

역사 속 사건이나 인물이 영화와 문학작품의 소재가 되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요소가 많다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분명 우리의 흥미를 갖게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역사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이다. 무엇이 진짜 모습인지 사실을 파악하고 진실을 마주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