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참 예쁘다 단비청소년 문학
심은경 지음 / 단비청소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고 말한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도 남모르는 아픔은 하나쯤 가지고 있다. 가끔은 그 아픔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을 때도 있다. 책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아픔을 들쳐내고 싶지 않다. 그들과 함께 아파하며 상처를 보듬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엄마, 참 예쁘다>는 아픈 상처를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나와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가진 아픔을 보면서 나에게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그들이 가진 아픔을 보면서 우리의 이웃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엄마, 참 예쁘다>에서는 네 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집을 나간 아빠를 기다리는 민준이, 외로이 삶을 마감한 할머니와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한 유라, 학교 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정우, 노란 리본의 슬픔을 간직하고 있는 한별이의 가족. 우리 주변에서도 자주 만날 수 있는 아픔이다. 그들이 마주하고 있는 아픔을 우리는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아픔은 어둠으로 다가오고 살아가는 힘을 잃게 한다. 그들에게 빛이 되어 주고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사람들과 사건들이 있어 '희망'이라는 것을 갖게 한다. 

 

아픔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서로를 위하고 있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간혹 오해로 서로 미워하는 마음이 생기지만 서로의 진심을 알고 있기에 아픔을 보듬어 주고 있다. 민준이는 엄마를 오해하고 유라는 할머니의 진심이 무엇인지 알지 못해 가족이지만 상처를 주었다. 하지만 오해가 풀리고 할머니의 진심을 알았을 때 그들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위로를 준다.

 

"지난번에 도와줘서 고마웠다."

언제든지 내 도움이 필요하면 말해라. 이 말은 가슴으로 했다. - p.91

 

정우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은 마음이 아프기보다 화가 난다. 이런 일은 일어나서는 안되지만 뉴스를 통해 자주 들리는 일들이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은 정우의 곁에는 이수하 순경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누군가에게 이수하 순경같은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가족'이라는 이름을 가진 누군가가 있다는 것만으로 살아가는데 힘을 얻는다. 책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도 혼자 외롭게 싸우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있기에 힘든 시간들을 버틸수 있다. 그들의 아픔을 보면서 우리들이 위로를 받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