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1년
이인화 지음 / 스토리프렌즈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미래는 어두운 것일까. 미래를 만나는 이야기들 대부분이 어두운 현실을 담고 있다. 이기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위한 것일까. 2061년이면 40년 후가 된다. 그때도 내가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까. 아주 먼 미래는 아니라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지 궁금증이 커진다.

 



첫 문장부터 심상치 않다. '재익 심'이라는 인물이 우리나라도 아닌 다른 나라의 교도소에 8년째 수감중이라고 말한다. 시간 여행을 하는 소재는 영화나 책속에 많이 등장한다, 이 책에서 만나는 '팀사자'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나는 여행을 하는 느낌을 가지고 있지 않다. 물론 개인적인 이유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무거운 느낌을 줄 수 밖에 없다.

 

"탐사는 그렇게 이상한 게 아니야. 그냥 길고 힘든 출장일 뿐이지. 대신 수당을 많이 받잖아." (p.29)

 

인간이 만든 것에 지배를 당하는 세상이 온다는 것이 사실로 점점 다가오는 느낌이다. 2061년에는 이도 문자를 사용하며 인공지능들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다. 한글의 위대함을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현실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2061년은 두렵게 다가온다. 위대함을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이도문자를 만든 한국인들이 제거를 당하는 무서운 일들이 벌어진다.

 



교도소에 있던 시간탐사자 심재익은 1896년의 조선으로 가게 된다. 그가 맡은 중요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까. 지금은 어두운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꿈꿀 수 있는 시간들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 읽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없다. 현실과 먼 미래가 아니라 이야기에 더 집중하게 된다. 실제로 2061년에 시간여행을 할 수는 없겠지만 인공지능들이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에 대한 궁금증은 버릴수 없게 만든다.

 

우리는 꿈의 힘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진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온 마음으로 꿈꾸는 다른 세상이 있고 그 세상만이 진실일 것입니다.  (p.377)

 

심재익이 조선 시대에 가서 벌어지는 모습들을 보며 미래는 결국 현재가 만들어 간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된다. 어두운 미래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