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의 맛 마음이 자라는 나무 21
미나 뤼스타 지음, 손화수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 그 안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진짜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정보를 얻고 소통의 통로이지만 가끔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진짜 내 모습이 아닌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선생님은 앞으로 인터넷 세상에 이름을 알리는 게 더 중요해질 거라며 SNS 상에서 자신을 표현해 줄 만한 주제를 선택하라고 한다. 특별함이 없다고 생각하는 마리에는 이번 과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인터넷에 올리려고 찍어둔 영상이 있지만 용기가 나지 않아 올리지 못하고 있었다.

 

나는 절대 특별하지 않았다. 재미없고 지루한 성격이니까. 그런 나를 남들한테 의미 있게 내보이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다. - p.33

 

평범한 사람들도 하나의 주제로 접근할 수 있는 반면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줄 용기가 없어 SNS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도 있으니 한두 번은 보게 된다. 믿음을 갖고 보기보다는 자체적으로 걸러서 봐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SNS에서는 무엇보다 해시태그가 중요하다, 어떤 내용으로 남기느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다. 올린 글에 좋아요를 누군가 클릭해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들을 찾게 된다.

 

이 책의 여러 소제목 중에 눈에 띄는 것은 '가짜들만 모인 가상의 세게'이다, 물론 긍정적인 측면도 많지만 부정적인 요소들도 있다. 사진을 올리는 일상이 진짜일까라는 의문을 가짐 볼 때가 있는 것이다.

 

특별하지 않아 남들에게 내보이기 힘들다고 말했던 마리에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보여주는 모습은 누구에게서나 만날 수 있다. 사람들이 시들해하지 않도록 조금 더 자극적인 소재를 찾게 된다. 결국 친한 친구에게 상처를 주는 일까지 벌어진다, 나의 진짜 모습이 아닌 사람들에게 보이는 나를 만들어가며 모르는 사람들의 인기는 얻었을지 모르겠지만 소중한 것을 잃어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우리가 SNS를 하는 진짜 이유가 무엇이며 그 안에서의 내 모습은 돌아보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