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 - 환경.생태 단비어린이 교양 8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단비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변화로 이상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당연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일이다. 이상 현상이 일어나는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어쩌면 불행을 씨앗을 우리들이 심었는지 모른다. 무관심이었을까. 아니면 알고도 모른척한 무책임이었을까. 늦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라도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는 무엇일까. '기후변화'는 기후가 자연적 요인 혹은 인위적 요인으로 점차 변화게 되는 것을 말한다. 첫 번째 이유는 우리의 일상과 관련이 있다.  기후가 변화한다고 해서 우리의 일상이 바뀔 수 있는 것일까. 요즘은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다. 이번 일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조금씩 일상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이전의 일들을 보더라도 가벼운 문제는 아니다. 기후 변화로 40도가 넘는 폭염, 폭설, 태풍, 가뭄 등의 기후 변화로 인해 일상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이처럼 일상이 바뀌고 있기에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구온난화는 예전부터 심각한 문제를 가져왔다. 북극에 사는 동물들의 서식처가 사라지고 해면이 올라가고 있다는 이야기는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편리함이 불러온 불행들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고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온실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것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식량 전쟁이 일어날 거라는 이야기들을 한다. 기후 변화는 식물에게도 영향을 준다. 우리나라는 식량자급률이 경제협력기구 회원국 중 최하위 수준이라고 한다. 쌀은 100퍼센트 자급할 수 있지만, 다른 곡물은 95퍼센트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농작물이 잘 자라지 못해 생산량이 줄어들면 자급이 어려운 곡물들은 수입도 어려울 것이다. 우리의 먹거리까지 위협을 받는 상황이다.

 

 

'우리의 노력으로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어요'라는 마지막 이유는 희망을 갖게 한다.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어 책을 보며 실천에 옮길 수 있다. 소비를 줄이고 고기를 적당히 먹으며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등의 내용들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경제나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 아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현실의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