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 잃어버린 나를 찾는 인생의 문장들
전승환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며 스토리보다 하나의 문장에 사로잡힐 때가 있다. 여러 번 읽은 책이어도 늘 같은 문장이 마음에 남을 수 있고 읽을 때마다 달라질 수 있다. 하나의 문장이 삶을 바꾸는 일이 흔치 않지만 지금의 나를 변화시키는 계기를 만드는 경우들은 종종 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책을 만나고 있는지 모른다. 꼭 무언가를 얻어야겠다는 생각은 아니지만 글을 읽으며 위로를 받거나 힘을 얻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책 읽어주는 남자'로 활동하는 작가는 책을 통해 사람들에게 위로를 준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공감하는 부분이 다르다. 읽을 때마다 달라질 수도 있다. 어떤 상황에 놓여있느냐에 따라 글이 다르게 다가온다. 하지만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글들이 있다. 그렇기에 책 속에서 만나는 문장이나 글을 보며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내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생각이 너무 많거나,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일에 여유를 뺏겨 정작 자신을 돌보지 못한다면 삶은 불행해집니다. 행복과 불행은 결국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 본문 74쪽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를 보며 공감하는 여러 문장들을 만나는 즐거움도 있지만 다양한 책들을 다시 바라보게 되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상실의 시대>, <장미의 이름>. <개미> 등의 책 등을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누구나 알만한 고전, 에세이, 시부터 아직 읽어보지 않았던 책 등을 보면서 이 안에 이런 글들이 숨어있었다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 때는 보지 못했던 것들도 만나는 것이다.

 

좋은 글을 일부러 찾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읽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일도 있다. 이 책은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좋은 문장들도 있지만 찾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도 한다. 내가 앞으로 읽을 책들에는 누구에게 위로가 되고 공감이 될 문장들이 있을지 궁금증을 갖게 한다. 좋은 글을 찾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은 아니지만 그 안에서 나와 우리가 함께 느끼고 얼었던 마음을 녹일 수 있는 따뜻한 이야기들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 아닐까.

 

열심히 살아가지만 가끔은 위로가 필요하고 힘이 되는 한 마디를 듣고 싶을 때가 있다. 요즘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을 주는 누군가가 '힘내'라는 말을 듣고 힘이 안 날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힘내!'라는 말 대시 '사랑해'라는 말은 하였다. 이처럼 책 속의 글귀들은 직접적으로 힘내라고 말하지 않는다. 어떤이들이 그냥 지나치는 말이 누군가에게는 힘을 주거나 위로가 되는 말일 수 있는 것이다. 의도적인 위로가 아니라 따뜻한 글이 그들에게 힘을 주고 위로를 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