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 에버그린북스 2
생 텍쥐페리 지음, 전성자 옮김 / 문예출판사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 왕자>는 어릴 때 동화라 생각하며 읽었던 책이다. 그때는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지만 어린 왕자라는 인물이 마음에 들었다. 어딘가 외로워 보이는 느낌이 좋았던 기억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왕자와는 전혀 다른 사람이었던 것이다. 왕자라면 주변에 공주가 있기 마련이다. 왕과 왕비 등 가족이 있고 신하가 있는 사람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는 외로운 왕자였다. 그래서인지 특별함으로 다가온 인물이다.

 

잊을만하면 다시 꺼내보는 책 중 하나이다. 여러 출판사의 책들을 소장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많이 다르지 않은 내용임에도 자꾸 구매하게 만드는 책이기도 하다. 단순히 소장하고 싶다는 욕구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어릴 때부터 어른이 된 지금까지 늘 곁에 두고 싶은 친구이다. 이 책은 누가 읽으라 말하기 전 먼저 읽게 되는 책이 아닐까. 얼마 전 지인들과 어른이 되어서도 읽고 싶은 책이고 누구에게나 어린 왕자는 마음속에 남아 있는 인물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책속의 인물이 아닌 우리 마음속에 늘 함께하는 어린 왕자를 다시 한번 만난다.

 

집 한 채 정도의 크기를 가진 소행성 B-612에 살고 있는 어린 왕자. 그의 순수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담은 이야기를 보면서 순수하지 못한 어른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에 다시 한번 마음 아파하며 읽게 된다. 순수했던 어린 시절에는 어린 왕자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었을까. 오히려 순수하지 못한 어른이 되니 그 마음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지구에 오기까지 여섯 개의 행성에서 만난 사람들은 지금 우리들의 모습이라 정곡을 찔리는 느낌이다. 어른이 되고 나서는 잊고 사는 것이 많다. 오히려 무엇이 옳은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잃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눈앞에 있는 것들을 쫓으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는지. 어린 왕자가 만난 여섯 개 행성의 사람들에게서 내 모습이 보이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늘 무언가 소유하고 명령에 의해 움직이며 권위를 내세우고 무엇인가 잊기 위해 올바르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는 등 무언가 손에 넣으려고만 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이 많아진 것이다. 그런 것을 믿지 않게 되는 것이 어른이 되어간다는 이야기일까.

"내 비밀은 이런 거야. 그것은 아주 딘순하지. 오로지 마음으로만 보아야 잘 보인다는 거야.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단다." - 본문 83쪽

 

어릴 때는 안에 숨겨진 이야기들까지 이해하는 것이 힘들었기에 단순히 어린 왕자의 에피소드들에 집중하며 보았다. 문장 하나하나가 얼마나 많은 것을 담고 있는지 몰랐던 것이다.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나니 굳이 알려하지 않아도 보이는 것들이 있다. 보이는 것이 많은 만큼 지금 우리들의 모습이 부끄러워진다. 이야기 속에 숨겨진 관계, 사랑, 책임 등의 의미를 생각하며 우리가 무엇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살아가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잊고 소중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이 많아진다. 어린 왕자를 만나면서 잊어가는 것들을 다시한번 꺼내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